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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받침의 성능평가기준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for Performance Evaluation Guidelines of Bridge Bearing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Nov. 04, 2006년, pp.917 - 920  

조창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윤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a comparative study for performance evaluation guidelines for bridge bearings. Guidelines for bridge bearings such as KS, EN1337, AASHTO LRFD, and Japanese code were analyzed. In addition, fatigue tests of elastomeric bearing are being conducted for allowable shear deformation an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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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함께 KS기준에서 제시하는 탄성받침의 허용전단변형률과 허용압축응력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국내의 실정을 고려한 교량받침의 성능평가 기준을 제안하기 위한 일환으로 실제 차량 통행 정보를 이용한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에 대한 해석적 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성능평가 기준을 통해 국내 교량받침이 객관적인 품질 확보와 기술력을 가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교량받침의 성능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국내에 적합한 성능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국내의 KS기준을 Eurocode EN1337, AASHTO LRFD, 도로교지승편람과 같은 외국의 성능평가기준과 비교 . 검토하였다.
  • 실험적인 검토를 거치지 않은 값이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 탄성받침에 대하여 합리적인 허용전단변형률과 허용 압축응력을 결정하기 위하여 전단피로실험과 압축피로 실험을 수행중이다(그림 1, 2). 실험체 제원은 표 2와 같으며 고무층의 두께를 변화시켜 형상계수를 달리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국내외 교량받침의 성능평가 기준을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활동재료의 성능평가시험 시 국내 교량과 차량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 KS 규정에서 제시하는 탄성받침의 허용전단변형률과 허용압축응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 이동받침의 누적이 동거리 연구결과를 PTFE 마찰계수의 장기 거동을 고려해야하는 근거로 사용하기 위해, 이 논문에서는 국내 차량특성을 반영하여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는 온도에 의한 영향과 차량 하중에 의한 영향으로 나눌 수 있다.
  • 또한 국내의 실정을 고려한 교량받침의 성능평가 기준을 제안하기 위한 일환으로 실제 차량 통행 정보를 이용한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에 대한 해석적 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성능평가 기준을 통해 국내 교량받침이 객관적인 품질 확보와 기술력을 가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 검토하였다. 이와 함께 KS기준에서 제시하는 탄성받침의 허용전단변형률과 허용압축응력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국내의 실정을 고려한 교량받침의 성능평가 기준을 제안하기 위한 일환으로 실제 차량 통행 정보를 이용한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에 대한 해석적 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국내외 교량받침의 성능평가 기준을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활동재료의 성능평가시험 시 국내 교량과 차량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이동받침의 누적이동거리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 KS 규정에서 제시하는 탄성받침의 허용전단변형률과 허용압축응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교량받침의 기술을 한 단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목표성능과 엄격한 성능기준과 함께 이를 보장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인증기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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