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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수소 압력용기의 탄소성 해석
Elasto-plastic Analysis of a hydrogen pressure vessel of Composite material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275 - 280  

도기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훈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하성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durability of a hydrogen pressure vessel which is applied high-pressure, it needs the autofrettage process which induces compressive residual stress in the Aluminum liner. This study presents the elasto-plastic analysis to predict the behavior of structure accurately, and the Tsai-Wu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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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복합 적층판 이론과 소성 이론을 가지고 radial retur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설계자가 얻고자 하는 정확한 결과값을 보다 간단하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EXCEL 프로그램인 AxicomPro 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내압을 받고 있는 압력용기에서 라이너를 둘러싸고 있는 복합재의 두께는 매우 얇기 때문에 평면 응력 상태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Fig.
  • 표 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탄성 변형률 증분 및 소성 변형률 증분 계산을 위해 radial return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소성 변형과정을 Fig.7 과 같이 선형경화(linear-isotropic hardening)로 가정하였다. radial return 알고리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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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 적층판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고전 적층판 이론에서 해석을 위해 어떤 가정을 필요로 하는가? (1) 복합 적층판이 인장이나 압축 및 전단만을 받는 경우에는 적층판의 두께 방향으로 변형률이 일정하다. (2) 인접한 적층판은 일체거동을 하므로 각 플라이의 변형률이 같으며, 또한 적층판의 변형률과 같다. (3) 탄성계수는 각 플라이마다 서로 다르며, 따라서 응력은 각 플라이마다 다른 값을 갖는다.
수소가스를 자동차의 연료로서 저장 탑재하기 위해서 높은 내압강도와 기밀성을 가지는 동시에 경량인 용기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미래의 대체 에너지원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인 수소가스의 경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수소저장기술 개발의 실용화가 가장 큰 관건이다. 수소가스는 고압의 상태로 저장되어 사용되므로, 이러한 수소가스를 자동차의 연료로서 저장 탑재하기 위해서는 높은 내압강도와 기밀성을 가지는 동시에 경량인 용기의 개발이 필요하다.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경량화가 요구되는 구조물에 대한 적용이 용이한 이유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비강성, 비강도 등이 높아 우수한 기계적인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경량화가 요구되는 구조물에 대한 적용이 용이하여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복합재료의 여러 제작 방법 중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은 실린더 형태의 구조물 제작에 매우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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