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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수명시험을 위한 KTX 구조물의 S-N 선도 추정
S-N Curve Estimation of a KTX Structure for an Accelerated Life Testing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384 - 389  

정달우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학부) ,  박수한 ((주) 알에스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celerated fatigue test is essentially required to maintain the reliability of the actual structure of KTX under operation conditions. However, actual fatigue life cannot be obtained if specimens are not adequate to the conventional fatigue test. Moreover component maker did not provide data of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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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초물성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KTX 구조물을 대상으로 가속수명시험 조건을 도출해 내기위한 S-N 선도 추정법을 제시하였다. 피로해석을 위한 입력하중인 고속열차의 하중이력은 실차실험을 통해 획득하였으며, rainflow counting 법으로 사이클 집계하였다.
  • 93이다. 이 결과를 통해 가변하중인 KTX의 하중이력을 실험실에서 재현할 수 있도록 동등한 일정진폭하중인 등가하중(equivalent stress, Seq)으로 변환하고자 한다. 등가하중은 S-N선도 추정 결과를 식(4)에 대입하여 구할 수 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현장 운용으로 축적된 부품수명 데이터와 실차실험을 통하여 획득한 하중이력을 이용하여 KTX 구조물의 기초 물성 및 하중(S)-고장시 누적사이클수(N) 선도를 역으로 추정하고, 이를 통한 가속내구시험 조건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은 S-N 선도 추정을 위한 반복 계산과정을 나타낸다. S-N 선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 (3)과 같은 임의의 S-N 선도를 가정한다. 가정한 임의의 회귀식과 싸이클 카운팅을 통해 획득한 하중이력으로부터 각각의 하중에 따른 수명을 계산하고, 이때 누적손상율 D의 합이 1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Goodman 선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장강도 (Su)의 값을 알아야 하나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구조물의 경우 기초물성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인장강도 또한 추정해서 대입해야 한다. S-N 선도에서 싸이클 횟수 1회일때의 파괴하중이 정적 인장하중 이므로 식 (2)과 같이 S-N선도 회귀식에 싸이클수(N) 1을 대입하여 최대인장하중을 가정한다.
  • 이를 통해 하중이력의 차이가 KTX의 피로해석에서 가장 민감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중조건만을 가속인자로 고려했다.
  • 다년간의 실제 운용경험을 통해 얻은 부품의 수명은 60만km이며 이는 서울-부산을 1439회 운행한 것과 동일하다. 따라서 실차실험을 통해 획득한 Fig. 2와 같은 하중이력이 1439회 반복 되었을 때 부품의 수명이 끝난다고 가정한다. 또한 운행거리에 따른 부품의 누적손상율은 선형적이라 가정한다.
  • 2와 같은 하중이력이 1439회 반복 되었을 때 부품의 수명이 끝난다고 가정한다. 또한 운행거리에 따른 부품의 누적손상율은 선형적이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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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싸이클 카운팅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변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복합화된 하중이력을 몇 개의 단순화된 하중이력으로 줄이는 싸이클 카운팅(cycle counting)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효과(sequence effects)를 잘 모사하는 레인플로우 카운팅(rainflow counting)법을 사용하여 불규칙한 하중이력을 분석하였다.
내구성시험에 의한 피로수명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복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시험(durability test)에 의한 피로수명 평가가 필요하다. 특히 인명과 관련된 비행기, 선박, 철도와 같은 운송수단의 경우 피로수명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크다.
KTX(한국형고속철도)의 몇몇 부품들은 제작사에서 제시하는 보증 기간보다 훨씬 짧은 기간 동안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KTX(한국형고속철도)의 경우 소모성 부품의 대부분을 제작국인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있다. 이 부품들은 프랑스 현지의 운용환경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한국의 실정과는 맞지 않기 때문에 몇몇 부품들은 제작사에서 제시하는 보증기간보다 훨씬 짧은 기간동안 사용되어지고 있다. 또한 제작사 측에서는 부품에 대한 물성데이터(재질, 물성치, S-N 선도 등)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실정에 맞는 부품의 수명을 평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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