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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384 - 389
정달우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학부) , 박수한 ((주) 알에스피)
An accelerated fatigue test is essentially required to maintain the reliability of the actual structure of KTX under operation conditions. However, actual fatigue life cannot be obtained if specimens are not adequate to the conventional fatigue test. Moreover component maker did not provide data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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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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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클 카운팅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가변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복합화된 하중이력을 몇 개의 단순화된 하중이력으로 줄이는 싸이클 카운팅(cycle counting)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효과(sequence effects)를 잘 모사하는 레인플로우 카운팅(rainflow counting)법을 사용하여 불규칙한 하중이력을 분석하였다. | |
내구성시험에 의한 피로수명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반복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시험(durability test)에 의한 피로수명 평가가 필요하다. 특히 인명과 관련된 비행기, 선박, 철도와 같은 운송수단의 경우 피로수명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크다. | |
KTX(한국형고속철도)의 몇몇 부품들은 제작사에서 제시하는 보증 기간보다 훨씬 짧은 기간 동안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KTX(한국형고속철도)의 경우 소모성 부품의 대부분을 제작국인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있다. 이 부품들은 프랑스 현지의 운용환경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한국의 실정과는 맞지 않기 때문에 몇몇 부품들은 제작사에서 제시하는 보증기간보다 훨씬 짧은 기간동안 사용되어지고 있다. 또한 제작사 측에서는 부품에 대한 물성데이터(재질, 물성치, S-N 선도 등)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실정에 맞는 부품의 수명을 평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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