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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다물체 동역학 연성해석을 통한 베어링 윤활해석
Bearing Hydrodynamic Lubrication Analysis with Fluid-Multi Body Dynamics Coupling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430 - 435  

이정희 (펑션베이(주)) ,  김재형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창완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als with the implementation hydrodynamic (HD) lubrication system with an integration of multibodydynamics (MBD) in order to analyze bearing lubrication characteristics such as pressure distribution and oil film thickness dynamically. The HD solver developed newly will transmit forc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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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체역학과 다물체동역학 이론을 바탕으로 베어링을 비롯한 윤활을 실시간으로 해석할 수 있는 HD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만들고, 중력 외의 외부 힘이 가해지지 않은 단순한 모델, 복잡한 4 기통 엔진 모델에 대한 해석 결과를 얻었다. 그리고 단순한 모델과 엔진 모델을 기존의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과 비교 검증해서 정량적으로 일치하거나 또는 비슷한 추세를 보인다는 것을 밝혀서 새로 개발된 수치해석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입증했다.

가설 설정

  • (1) 윤활은 층류 유동(Laminar flow)이다.
  • (2) 베어링과 저널은 강체(Rigid bod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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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어링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 베어링은 하중을 지지하고 마찰을 줄이면서 동력과 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동력 발생 장치인 내연기관에서는 피스톤(Pistom), 피스톤 핀(Piston pin),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 크랭크섀프트(Crankshaft) 및 엔진블럭(Engine block) 사이를 연결하는 다수의 베어링이 사용되고 있다.
내연기관에서 사용되는 베어링의 목적은? 베어링은 하중을 지지하고 마찰을 줄이면서 동력과 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동력 발생 장치인 내연기관에서는 피스톤(Pistom), 피스톤 핀(Piston pin),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 크랭크섀프트(Crankshaft) 및 엔진블럭(Engine block) 사이를 연결하는 다수의 베어링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베어링은 엔진의 회전에 따라 주기적인 변동 하중을 받으면서 동력전달의 주요 요소로서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하고 내구성에도 밀접하게 관련 되어 있다.
베어링의 윤활 성능에 대한 연구 보고는? 베어링의 윤활 성능에 관한 연구는 트라이볼로지(Tribology) 분야에서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왔다(4-5). 베어링의 윤활 연구는 상대 운동하는 물체 사이에 형성되는 유막 압력에 관계된 레이놀즈(Reynolds) 방정식(6)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엔진 베어링과 같이 변동 하중을 받는 저널(Journal) 베어링에서 저널의 상대 운동 궤적에 대한 연구는 1948 년 Ott(7)와 1956 년 Hahan(8)이 처음 시도했고, Dowson과 Higginson에 의해 윤활 이론의 기초가 만들어졌으며(9), Hamrock 과 Dowson 은 윤활막의 두께와 특성, 접촉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10). Holland 와 Butenschoen 의 고전적인 분석 방법은 오늘날까지도 쓰이고 있고(11), 이후 Hydrodynamic 이론이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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