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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523 - 528
이진민 (한양대학교 기계기술연구소) , 이민욱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조수길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구만회 (국방과학연구소) , 김학인 (국방과학연구소) , 이태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n open frame structure is fastened by bolt joints for strength and shock attenuation. Therefore the full finite element model of an open frame structure should be properly modeled including bolt joints for strength analysis of the frames and joint assemblies which are operated under multi-loading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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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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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시에 사용되는 차량은 어떤 설계까 요구되는가? | 전투시에 사용되는 차량은 보통 주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해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며, 피탄 공격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및 파편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기존의 전투용 차량은 두꺼운 판재만 용접하여 연결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피탄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전달(shock propagation)에 의한 인적, 물적 피해가 상대적으로 컸다. | |
기존의 전투용 차량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전투시에 사용되는 차량은 보통 주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해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며, 피탄 공격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및 파편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기존의 전투용 차량은 두꺼운 판재만 용접하여 연결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피탄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전달(shock propagation)에 의한 인적, 물적 피해가 상대적으로 컸다. | |
기존의 전투용 차량의 내충격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 이와 같은 내충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Fig. 1 과 같이 알루미늄 프레임과 베이스 구조 (base structure)에 의한 기본형상에 패널 및 다양한 조인트(joint) 기술에 의해 내충격성이 강화된 구조 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구조적인 안정성은 확보하면서 피탄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전달을 최소화 하는 개방형 구조설계가 수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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