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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프레임 구조물의 볼트 조인트 강도설계
Strength Design of Bolt Joints for an Open Frame Structur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523 - 528  

이진민 (한양대학교 기계기술연구소) ,  이민욱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조수길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구만회 (국방과학연구소) ,  김학인 (국방과학연구소) ,  이태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pen frame structure is fastened by bolt joints for strength and shock attenuation. Therefore the full finite element model of an open frame structure should be properly modeled including bolt joints for strength analysis of the frames and joint assemblies which are operated under multi-loading 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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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하여 프레임 구조물의 볼트조인트 설계 및 검증을 수행하기 위해 프레임과 볼트조인트의 전체 유한요소모델 (full finite element model)을 구현한다. 전체 유한요소모델은 요소(element) 개수가 많아 상세한 볼트 해석을 수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체 모델에서 볼트의 체결은 자유도 구속 기법을 통해 근사적으로 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볼트조인트가 포함되는 유한요소 모델에서의 볼트조인트의 응력수준을 검증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Z 축이 볼트길이 방향의 축이고 X, Y 축이 볼트 길이 방향에 수직인 축이라 가정한다. X 축과 Y 축의 합력과 수직력에 의한 마찰력의 차이가 전단력을 발생시킨다.
  • 볼트에 걸리는 응력을 이론적으로 계산할 때 일정하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하지만 볼트 형태의 특성상 응력집중현상이 발생하고 이를 고려해야 한다.
  • 자유도구속 기법을 이용한 절점체결 시에도 볼트 조인트에 작용하는 반력의 합력은 실제 볼트체결과 유사하다는 생 베낭의 원리(Saint Venant’s principle)를 가정하여 각 하중조건에 대하여 볼트와 볼트조인트에 작용하는 반력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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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투시에 사용되는 차량은 어떤 설계까 요구되는가? 전투시에 사용되는 차량은 보통 주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해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며, 피탄 공격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및 파편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기존의 전투용 차량은 두꺼운 판재만 용접하여 연결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피탄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전달(shock propagation)에 의한 인적, 물적 피해가 상대적으로 컸다.
기존의 전투용 차량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투시에 사용되는 차량은 보통 주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해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며, 피탄 공격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및 파편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기존의 전투용 차량은 두꺼운 판재만 용접하여 연결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피탄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전달(shock propagation)에 의한 인적, 물적 피해가 상대적으로 컸다.
기존의 전투용 차량의 내충격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와 같은 내충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Fig. 1 과 같이 알루미늄 프레임과 베이스 구조 (base structure)에 의한 기본형상에 패널 및 다양한 조인트(joint) 기술에 의해 내충격성이 강화된 구조 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구조적인 안정성은 확보하면서 피탄이나 폭발에 의한 충격파 전달을 최소화 하는 개방형 구조설계가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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