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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1150 - 1155
김경태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김창규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김태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Parameter analysis has been performed for an equal channel angular process. The processing variables such as channel configuration, friction coefficient, and ram speed were investigated by means of the magnitudes and distributions of effective plastic strain analysis through the deformation. The 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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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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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곡각은 무엇인가? | 여기서 Φ 는 교차각, Ψ 는 만곡각을 나타낸다. 교차각은 단면적이 같은 두 채널의 교차지점에서의 각을 의미하며 만곡각은 채널 외부 교차점에서 곡률의 호로써 정의할 수 있다. Iwahashi 와 Langdon 등(9)은 재료의 형상을 고려하여 다음 식 (1)과 같이 전단변형률을 계산하였다. | |
ECAP 다이와 빌렛간의 마찰성능은 어떤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가? | ECAP 다이와 빌렛간의 마찰은 성형 완료된 소재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인자 중 하나이다. 마찰성능은 사용 소재의 종류, 주변환경 및 이송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정확히 측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마찰계수를 효과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반복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와 가장 유사한 해석결과로부터 타당한 마찰계수를 선정할 수 있었다. | |
등통로각압축성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 결정립(grain) 크기는 금속재료의 본성과 관련한 주요 인자로서 특히 초미세 결정립 구조는 높은 강도와 인성과 함께 낮은 온도 및 빠른 가공속도에서도 초소성 특성이 나타나는 등 매우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얻을 수 있다.(1,2)등통로각압축성형(equal channel angular process, ECAP)은 교차각과 만곡각으로 구성된 동일한 크기의 채널 다이 내부로 재료를 통과시킴으로써, 거대 전단변형을 유도함에 반해 압출되는 소재의 단면적 감소가 없음에 따라 대형의 미세립 재료(bulk ultrafine grain)의 제조가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1) Kim 등(3)은 ECAP 공정과 관련하여 다이 형상과 마찰을 고려한 수치해석을수행하였으며 또한 Kim 등(4)은 ECAP 공정시 재료의 유동특성 및 다이 형상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ECAP 다이의 만곡각이 교차각보다 공정 효율에 더 큰 영향을 미침을 고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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