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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B, 2008 Nov. 05, 2008년, pp.2256 - 2261
우재호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 한규일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종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electric snow melting and deicing system by electric heating cable which is adopted in this study is a part of road facilities to keep surface temperature of the road higher than freezing point of water for melting the snow or ice accumulated on it. The electric heating cables are buried unde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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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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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설 설비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융설시스템은 일본과 유럽에서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실용화시키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1977년에 처음으로 시도되어 1982년까지 20여 곳에 설치되었고 현재까지도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 효율적인 융설과 해빙을 위하여 적용하려고 하는 시스템은 융설 설비 시스템으로서 전기를 이용하여 적설 및 결빙이 예상되는 취약지점에 효율적인 결빙방지를 위하여 주행면 아래 일정한 간격과 깊이로 발열선을 매설하여, 겨울철에 눈이오거나 온도차에 의하여 노면의 결빙이 발생됐을때 자동적으로 온도를 감지하여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융설 및 해빙을 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매설된 발열선의 간격과 깊이가 적당하지 않으면 전열선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고 쓸데없는 전력낭비로 비경제적이 될 수 있다. | |
제설장비를 이용한 제설작업, 염화칼슘등과 같은 화학제품의 융해잠열을 이용한 방식, 그리고 모래를 살포하는 재래 방식을 이용한 제설작업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 현재 국내에서의 제설작업은 제설장비를 이용한 제설작업, 염화칼슘등과 같은 화학제품의 융해잠열을 이용한 방식, 그리고 모래를 살포하는 재래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들은 제설당시의 일시적인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고,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기온의 강하시 노면의 결빙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으며, 경제적인 반면에 운영측면에서 적기시행이 어렵고, 도로 노면의 손상과 환경측면에서 위해요인 등의 문제점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 도로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 것은 겨울철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제설에 못지않은 중요한 사항이다. | |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제설작업 방법은 무엇인가? | 특히 많은 눈이 내리고 음지구간이 많은 지역은 적설과 결빙으로 교통체증뿐 만 아니라 인명피해를 수반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며, 경제적 손실 또한 막대하다. 현재 국내에서의 제설작업은 제설장비를 이용한 제설작업, 염화칼슘등과 같은 화학제품의 융해잠열을 이용한 방식, 그리고 모래를 살포하는 재래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들은 제설당시의 일시적인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고,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기온의 강하시 노면의 결빙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으며, 경제적인 반면에 운영측면에서 적기시행이 어렵고, 도로 노면의 손상과 환경측면에서 위해요인 등의 문제점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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