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량전철 시스템 선로 결빙방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ti-freezing of light weight electric traction system testing road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B, 2008 Nov. 05, 2008년, pp.2256 - 2261  

우재호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  한규일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종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snow melting and deicing system by electric heating cable which is adopted in this study is a part of road facilities to keep surface temperature of the road higher than freezing point of water for melting the snow or ice accumulated on it. The electric heating cables are buried under p...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설 및 해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찾기 위해 다양한 온도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항온실을 제작하였으며, 필요한 구조물을 만들어 항온실내에서 설치 지역의 기후 데이터를 바탕으로 외기온도, 발열선 간격에 따른 실험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수치해석을 통해 비교함 으로써 겨울철 결빙에 의한 사고방지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석 모델은 시험선로의 일부분 형상을 모델링한 후 격자 생성 툴을 이용하여 비 정렬격자와 정렬격자로 계산영역을 구성하였다. 발열선의 발열량은 300W/m2 로서 시간에 따FMS 변화가 없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 가로,세로 600 mm 높이 300 mm의 콘크리트 구조물의 상부표면을 포함한 양 측면은 대류 경계 조건을 사용 하였고, 발열선이 노출된 양 측면은 연속면을 자른 양 단면이므로 단열조건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설 설비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융설시스템은 일본과 유럽에서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실용화시키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1977년에 처음으로 시도되어 1982년까지 20여 곳에 설치되었고 현재까지도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 효율적인 융설과 해빙을 위하여 적용하려고 하는 시스템은 융설 설비 시스템으로서 전기를 이용하여 적설 및 결빙이 예상되는 취약지점에 효율적인 결빙방지를 위하여 주행면 아래 일정한 간격과 깊이로 발열선을 매설하여, 겨울철에 눈이오거나 온도차에 의하여 노면의 결빙이 발생됐을때 자동적으로 온도를 감지하여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융설 및 해빙을 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매설된 발열선의 간격과 깊이가 적당하지 않으면 전열선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고 쓸데없는 전력낭비로 비경제적이 될 수 있다.
제설장비를 이용한 제설작업, 염화칼슘등과 같은 화학제품의 융해잠열을 이용한 방식, 그리고 모래를 살포하는 재래 방식을 이용한 제설작업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현재 국내에서의 제설작업은 제설장비를 이용한 제설작업, 염화칼슘등과 같은 화학제품의 융해잠열을 이용한 방식, 그리고 모래를 살포하는 재래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들은 제설당시의 일시적인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고,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기온의 강하시 노면의 결빙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으며, 경제적인 반면에 운영측면에서 적기시행이 어렵고, 도로 노면의 손상과 환경측면에서 위해요인 등의 문제점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 도로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 것은 겨울철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제설에 못지않은 중요한 사항이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제설작업 방법은 무엇인가? 특히 많은 눈이 내리고 음지구간이 많은 지역은 적설과 결빙으로 교통체증뿐 만 아니라 인명피해를 수반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며, 경제적 손실 또한 막대하다. 현재 국내에서의 제설작업은 제설장비를 이용한 제설작업, 염화칼슘등과 같은 화학제품의 융해잠열을 이용한 방식, 그리고 모래를 살포하는 재래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들은 제설당시의 일시적인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고,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기온의 강하시 노면의 결빙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으며, 경제적인 반면에 운영측면에서 적기시행이 어렵고, 도로 노면의 손상과 환경측면에서 위해요인 등의 문제점이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