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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측면충돌을 고려한 자동차 도어트림 팔걸이부 최적 설계
The Optimal Design for Vehicle Door Trim Armrest Regard to Side Impact Test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3, 2004년, pp.882 - 886  

최해석 (한일이화(주)) ,  장익근 (한일이화(주)) ,  구자겸 (한일이화(주)) ,  김선민 (현대기아자동차) ,  김한경 (현대기아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ation have the regulation for a vehicle safety and interested in the side impact of a vehicle. But we spend a lot of money and time for the side impact test. So we must design a vehicle parts regard to the side impact test. This paper describes a new test method for side impact test. We used DFS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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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CD 구간은 부하자가 트림을 밀고 들어 가면서 치구 벽면에 닿아 되돌아 오는 구간이다. 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 속도를 적분하여 변위를 구한다. 반력은 식 (1) 로부터구한다.
  • 단품시험과 구조해석이 일치함을 검증하기 위해 적용하려는 차종보다 먼저 다른 차종에 대한 단품시험과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Fig.
  • 충돌시 도어 트림 팔걸이 부가 인체 복부 부위에 충격을 가한다. 도 어 트림 팔걸이부와 팔걸이부와 관련된 단품들을 충격에 약하도록 구조 및 형상을 구현하여 충돌 성능향상을 이루었다. 측면 충돌을 고려한 도어 트림을 설계하는데 있어 단품 시험과 해석을 통하여 최적화를 수행했다.
  • 1 은 단품 측면 충돌 시험장비이다. 시험 방법은 도어 트림을 치구에 부착하여 시험을 행한다. 도어 트림을 치구에 부착할 때에는 실 차와 동등한 방법으로 고정한다.
  • 일정한 부하자 중량과 타격속도로 시험을 행한다. 시험후 반력, 변위, 에너지 특성을 평가한다.
  • 도 어 트림 팔걸이부와 팔걸이부와 관련된 단품들을 충격에 약하도록 구조 및 형상을 구현하여 충돌 성능향상을 이루었다. 측면 충돌을 고려한 도어 트림을 설계하는데 있어 단품 시험과 해석을 통하여 최적화를 수행했다. DFSS 프로젝트가 수행되었으며 설계구상단계부터 제품에 안전성을 사전에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 2 수준의 1 인자, 3 수준의 7 인자로 18 가지의 실험조건을 가진다. 타격 위치를 달리하여 N1, N2 조건에서 반력을 측정하였다. 해석 결과를 가지고 직교표를 분석하면서 암레스트 별도 조각 형상과 체결방법이 현실성이 없어 별도 조각 체결방법은 삭제하고 진행하였다.
  • 타격 위치를 달리하여 N1, N2 조건에서 반력을 측정하였다. 해석 결과를 가지고 직교표를 분석하면서 암레스트 별도 조각 형상과 체결방법이 현실성이 없어 별도 조각 체결방법은 삭제하고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인체 모형 복부 상해치 저감 및 충격에너지 흡수율 향상을 위해 8 개의 인자를 선정했다. Fig.

이론/모형

  • 실험계획 직교배열표로 해석한 결과를 DFSS(Design For Six Sigma) 기법을 이용하여 Table 4 와 같이 최적화 하였다. 사용수지는 PPF, 골 깊이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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