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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R 선회접근공항에서의 GNSS 적용 연구
Application of GNSS to a Visual Approach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Nov. 26, 2004년, pp.66 - 72  

강자영 (항공대학교) ,  김연명 (교통개발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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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나리오에서 GNSS 비정밀접근은 기본 GNSS시스템만으로 가능하고, GNSS 정밀접근은 지상에 보정시스템 및 VHF 데이터 방송시스템이 구축된 경우에 가능하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GNSS 정밀접근에 핵심이 되는 VHF 데이터 방송시스템에 대한 설계요구사항들이 도출되었다.
  •  특히 우리 나라는 많은 공항의 특정 활주로에서 기존의 방법에 의한 계기 착륙이 불가능하여 항공기의 이착륙 안전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각 공항별로 GNSS를 이용한 비행절차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필요한 실정이다.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간행된 ICAO 및 FAA의 GNSS 관련 기준 및 절차를 분석하고, 김해공항을 모델로 하여 GNSS를 이용한 비정밀접근, 정밀접근, 선회착륙 등에 대한 일반적 절차를 연구하였다. 또한 GNSS 정밀접근을 위한 지상 시설의 설계 및 설치가 필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VHF 데이터 방송(VDB)시설에 대한 설계조건, 무선주파수 전송요구조건 등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지형 특성상 ILS에 의한 착륙이 불가능하여 VFR 선회착륙이 요구되는 공항에 대해 GNSS를 이용하여 선회착륙을 함으로써 착륙 시 안전성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현재 GNSS를 이용한 이착륙 방식은 정식으로 채택된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항행 안전시설에 대한 보조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 이에 본 연구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인해 항공기의 정상적인 이착륙에 제한을 받고 있는 Visual 선회접근 공항에 대해 GNSS 비정밀접근 및 정밀접근의 적용에 대해 검토해 보기로 한다.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발행된 ICAO 및 FAA의 규정 및 절차에 기초하여 김해공항을 모델로 하여 GNSS 계기비행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이 시나리오에서 GNSS 비정밀접근은 기본 GNSS시스템만으로 가능하고, GNSS 정밀접근은 지상에 보정시스템 및 VHF 데이터 방송시스템이 구축된 경우에 가능하다.
  •  특히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공항 및 활주로에는 기존의 계기착륙시설의 제한이 많고, 정밀접근 및 이착륙을 위한 계기비행 능력의 부족이 국내 항공안전의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인해 항공기의 정상적인 이착륙에 제한을 받고 있는 Visual 선회접근 공항에 대해 GNSS 비정밀접근 및 정밀접근의 적용에 대해 검토해 보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발행된 ICAO 및 FAA의 규정 및 절차에 기초하여 김해공항을 모델로 하여 GNSS 계기비행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해상도는 l.Onm 이하의 편차에 대해 O.Olnm 이라고 가정한다. 트랙각도오차(TAE)는 원하는 트랙과 실제트랙 간의 차이를 말하며, 트랙 각도 오차의 값은 가장 가까운 1°로 계산하여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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