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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을 적용한 항공기 정비분야의 Human Error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Human Error Prevention in the Aircraft Maintenance by 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24, 2006년, pp.53 - 57  

김천용 (대한한공)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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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항공기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대안으로는 이미 알려진 위험 요소들이 다른 위험 요소들과 결합하지 못하도록 이를 제거 하 거나 회피시킬 수 있다면 사고발생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IATA는 산하연구 기관을 통하여 항공안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제 6세대 CRM 과정을 개설하여 각 회원사에 활용을 권고하고 있는데, 1981년 제 1세대 CRM을 시작으로 항공안전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한 CRMe 1996년에 제 5세대 CRM(Error Management Course)으로 발전시켰고,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하는 연구가 계속되던 중 2002년 제 5세대 CRM을 보완한 TEMCThreat and Error Management) 이라 불리는 제 6세대 CRM이 IATA의 후원으로 개발되었다 2 그러나, 기존의 연구 발표된 TEM의 사례들이 전반적으로 광의적인 개념적 접근을 통한 광의의 항공기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취지에서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와 발표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세부적으로는 주로 조종, 관제 및 공항 시설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고, 정비 및 객실 분야에 대한 내용은 항공기 운항(조종)의 측면에서 보면 하나의 위협요인으로 취급되어 있을 뿐이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항공정비 업무의 특성과 기존에 연구 발표된 TEM과 Human Factors모델들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항공기 정비 분야와 TEM의 접목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정비 부문에서 발생했던 항공기 지상 사고 등을 중심으로 잠재된 실수요인들을 발췌하고 분석하여 TEM이론의 기초단계인 위협요인으로 변형하여 SHELL 모델에 적용시켜분석함으로써 정비분야 TEM의 연구 및 개발의 발전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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