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무인기 충돌회피성능 분석
Evaluation of Collision Avoidance Maneuvers for Smart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May 13, 2005년, pp.120 - 123  

황수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오수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구삼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예측되는 최대 속도는 시속 약 460km 이며, 설계 기동속도(Maneuver Speed)는 400 km/h이다. 본 고에서는 고정익 모드 비행에 한하여 주로 기동속도로 비행할 때 충돌회피 기동을 분석한 결과를 논하기로 한다.
  • 나뉘어 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형물 충돌을 중심으로 다루되, 충돌 대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의 회피 기동을 모사함으로서스마트 무인기의 충돌회피 성능을 평가해보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충돌 회피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충돌 대상을 감지(detect), 인식 (recognize), 판단(decide), 기동(maneuver) 의 순서로 충돌 회피에 필요한 각각의 시간들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나, 본 고에서는 이 중에서 기동 부분만으로 논점을 제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초기 비행 조건은 고도 3km에서 400 km/h의 순항속도로 비행하는 945kg 중량의 스마트 무인기가 가정되었다. 편의 상 기준 시점 2초 후, 주어진 비행 운용 제한 범위 내에서 승강키, 에일러론 및 추진 동력을 조종하여, 표 1과 같은 대표적 5가지 기동 비행을 모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