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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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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비행체 고속성능 요건을 감안한 형상 설계 및 사이징 특성
Characteristics of Configuration Design and Sizing in High Speed Tilt Rotor Air Vehicle Desig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Nov. 25, 2005년, pp.190 - 193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재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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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직이륙이 가능하면서도 500km/h의 고속성능과 5시간의 장기 임무수행이 가능한 1톤 이하의 소형 신개념 비행체 개발을 위해 틸트로터 비행체 사이징 기법 및 형상설계에 반영된 주요 사항에 대해 요약하였다. 신개념 비행체개발에 따른 기술적 불확실성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체계적인 초기사이징 기법의 개발 및 적용으로 비행체 형상은 조기에 기본설계 완성과 형상확정이 되었으며 각 분야의 상세해석/설계 업무수행결과 종합과 이 과정에서 발생한 설계변경 이슈들의 해결에 있어서 비행체 사이징 및 체계종합 관점의 조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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