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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 상황인식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ilot's Situation Awareness Measure Tool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Nov. 25, 2005년, pp.80 - 83  

권보헌 (대한항공)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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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te Fisher et al(1995)는 미국 민간 대형 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28명의 자원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22가지의 준사고 사례를 카드로 만든 다음이것을 범주별로 구분하도록 하는 연구를 통해 지식구조를 연구한 바 있다. 본 연구는 민간항공 운송에 종사하는 조종사들의 상황 인식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고려 요소와 측정도구의 유용성 검증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업에 근무하고 있는 민간항공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하며 가상적인 내용을 기술한 설문지를 통해서 측정하므로 설문 내용 이 해도와 문장이해도에 따라 실제 상황 인식 능력과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또한 대상 집단의 참가 동기 정도에 따라 높은 신뢰도를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다.
  • 현재까지 개발되어 이용 가능한 SA 측정들은 다양하지만 크게 생리적 기법, 성능척도, 주관적 평가방법, 설문지 기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 중심의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설문지 구성은 지식구 조 부문과 상황 인식 능력 측정의 두 부문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가설 설정

  • Glaser & Chi(1988)는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무엇이 어떠하다는 식의 서술적 지식 (what - knowledge)에서 절차적 지식(how - knowledge)으로 변환되는 것이며 이 절차 지식을 문제해결에 적용하고 그 과정을 통해 수정된 새로운 절차적 지식을 생성해가 고 상당히 많은 절차적 지식이 자동화되어 문제 상황과 관련된 지식을 기억에서 인출하는 빠르다고 보았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숙련자들에 비해 절차적 지식보다는 개념적 (서술적) 지식에 더 익숙할 것으로 가정한다. 상황 선택 방향 선호도는 조종사들이 주어진 동일 조건 하에서 불확실한 위험요소를 선호하느냐 혹은 확실히 인지된 위험요소를 선호하느냐 하는 것을 측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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