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빈곤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분석 원문보기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21, 2006년, pp.157 - 161  

김광혁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발달에 대한 빈곤의 영향 경로를 설명한 투자이론(Investment theory)과 가족과정모델(Family process model)에 기초해 빈곤이 아동의 학구적 성취에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빈곤변수는 가구규모별 최저생계비에 대한 가구 월평균소득의 비율인 욕구소득비(income-to-needs ratio)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 그리고 학구적 성취는 아동의 성적(국어, 수학, 과학 영역, 사회 영역)이다. 이러한 변수들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빈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의 학구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어떠한 경로가 주요한 영향 경로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학구적 성취에 대한 빈곤의 영향 경로를 밝히는 것은 빈곤의 간접적 영향 모형을 이론적으로 검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빈곤아동정책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 모형은 빈곤이 학구적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직접적 영향 외에 이웃환경, 사교육, 가족기능, 자기신뢰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 영향이 있을 것이란 가설을 세웠다. 또한 빈곤이 아동의 학구적 성취에 미치는 경로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 아동의 학구적 성취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가족구조, 부모학력, 아동성별, 형제순서 등의 변수가 통제변수로 모형에 포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