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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추계 공동학술대회, 2006 Nov. 03, 2006년, pp.195 - 201  

나은숙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정익중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이봉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김예성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김광혁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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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초등학교에서 심각한 수준의 또래괴롭힘을 경험한 고위험 상황의 또래 괴롭힘 피해 아동들 중 학교적응 수준이 높은 고적응유연성 집단을 추출한 뒤, 이들을 구별해주는 보호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며, 이러한 (2)위험요인, 보호요인, 학교 적응유연성간의 매개적 완충효과 모델을 검증하고자 하는 두 가지 연구문제를 지닌다.
  • 지금까지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대상은 주로 중고등학생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들은 또래괴롭힘 피해 또는 가해자의 특징, 또래괴롭힘에 의한 결과 등에 주안점을 두어 이들에 대한 개입방안을 강구하는 문제중심적이고 사후적 접근방식을 취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는 폭력 피해 경험이라는 위험 상황에서도 학교생활에 원만히 적응하고 있는 아동의 존재를 인정하며 위기 환경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충시켜주고 긍정적 결과를 유도하는 요인들을 밝히는 적응유연성(resilience) 이론에 입각하여, 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들의 학교적응 측면을 분석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적응유연성이란 고난, 역경, 위험상황, 위기, 스트레스 같은 특정 상황, 특히 고위험 상황을 가정하고, 이처럼 심각한 위기에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융통성 있게 외부의 힘에 견디고, 성공적으로 이전의 적응상태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역동적 상황으로(Garmezy, 1993; Luthar & Zigler, 1991),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에게 적용할 경우 학교적응유연성을 지닌 아동이란 또래괴롭힘 피해라는 위험상황에서도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는 아동들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위험요인의 영향을 완충함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개인, 가족, 사회환경 측면에서 보호요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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