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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HOALS를 이용한 해안선측량 및 수심측량
Shoreline survey and sounding using SHOALS 원문보기

한국GIS학회 2008년도 공동추계학술대회, 2008 Oct. 10, 2008년, pp.331 - 332  

정현 (국토해양부) ,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윤하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유정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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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빔, 멀티빔, 사이드스캔소나 등을 이용하여 해저면의 위치나 형상파악을 하는 방법은 측량시간과 비용이 막대하게 소요되고 해안절벽과 도서지역은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관계로 이러한 측량환경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레이저 측량장비를 탑재하여 해저면의 수심을 측량할 수 있는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지역에 대하여 항공레이저 수심측량을 실시하고 취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안선을 추출하였다. 해저면 지역에 대하여 단빔 수심측량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실험지역 A에서는 표준편차${\pm}1.795m$, 실험지역 B에서는 표준편차가 ${\pm}2.251m$로 제시되었다. 또한 SHOALS 데이터와 7개의 암초에 대하여 9개 지점의 암초 수심측량 값과 비교하였으며, 암초 수심측량 값의 측량밀도가 적어 암초의 형상을 3차원으로 재현함에 있어서 한계가 존재하지만 SHOALS 데이터를 이용하여 암초에 대한 형상을 정확하게 3차원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육지지역에 대한 SHOALS 데이터 검증을 위하여 라이다 데이터와 비교 한 결과, $0.16m{\pm}0.16m$로 나타났으며, 1/1,000 수치지형도와 비교한 결과, $0.51m{\pm}0.26m$로 SHOALS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도 SHOALS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안선측량 및 수심측량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현행 수심측량으로 어려움이 많은 수심이 낮은 천소지역과 접근이 어려운 절벽지역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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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SHOAbS 데이터의 정확도를 기 측량방식을 이용하여 취득한 데이터와 비교하여 SH0ALS7} 현행 수심측량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관련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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