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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형 및 비선형 부하 운전시 역률 보상 커패시터의 특성 해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PFC at the Operation of Linear and Non-Linear Load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에너지변화시스템부문, 2009 Apr. 23, 2009년, pp.23 - 25  

김종겸 (강릉원주대) ,  박영진 (강릉원주대) ,  이동주 (충남대) ,  이은웅 (충남대) ,  김일중 (호서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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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용 커패시터는 전압 보상 및 부하에 필요한 무효전력을 전원측을 대신하여 공급함으로서 역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리액터와 직렬로 연결할 경우 비선형 부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 성분을 흡수하여 전압 고조파 왜형을 줄이고 전류고조파를 흡수하는 필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수용가 부하가 일정하지 않고 변동하거나 선형부하와 비선형 부하가 존재할 경우 커패시터가 고조파의 홉수 등으로 인해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각 부하기기에 고조파를 줄이는 장치의 부착과 부착 전후 커패시터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분석하여 커패시터 규정과의 비교도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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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형 및 비선형 부하의 단독 운전 시와 혼합 운전시 역률 개선용 커패시터에서의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여 규정과 비교하였다. 선형부하의 단독 운전 시에는 역률 보상과 고조파를 줄이도록 설계한 리액터 부착커패시터에는 약간의 고조파 성분이 존재하지만,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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