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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상 LSPM 동기전동기의 비선형 효과를 고려한 동특성해석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Single-phase Line Start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Considering Non-linear Effect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에너지변화시스템부문, 2009 Apr. 23, 2009년, pp.67 - 69  

유병훈 (국립군산대학교) ,  김병택 (국립군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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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성재료의 비선형성을 고려한 단상 직입 영구자석형(LSPM) 동기전동기의 기동특성해석을 다룬다. 전동기의 운전상태에 따른 자성재료의 비선형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정자장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d축과 q축에 대해 전류변화에 따른 인덕턴스를 추출하였다. 계산된 인덕턴스를 LSPM의 등가회로에 적용하였으며 Runge-Kutta 법을 이용하여 시간차분해석을 수행하였다. 제시된 해석방법으로 계산된 기동특성과 유한요소해석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비선형의 영향을 고찰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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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SPM전동기의 복잡한 현상인 dq인덕턴스의 비선형성을 회로해석에 도입하고자 한다.
  • 실제로 d-q축 인덕턴스는 고정자의 전류뿐 아니라 비 동기 속도에서 발생하는 회전자전류에 의해서도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회전자전류 의 영향을 고려하였다. 먼저 d-q축 인덕턴스는 각 축의 총 자속량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며, 또한 각 축의 총 자 속량은 고정자와 회전자의 d-q축 전류로부터 결정된다.
  • 본 논문에서는 단상 LSPM 전동기의 기동특성해석을 하였다. 자성재료의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해 d-q축 전 류변화에 따른 인덕턴스를 산정하여 기동특성 해석에 적 용함으로써 기동성능 예측에 정밀도를 개선하였다.

가설 설정

  • 기동콘덴서는 0.5초까지 동작하다가 운전콘덴서로 전환 된다는 가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림6에 토크특성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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