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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지원도구를 이용한 자동열차제어장치의 기능분석 연구
The Functional Analysis of Automatic Train Operation(ATO) used by System Engineering Design Too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5 Oct. 20, 2005년, pp.299 - 301  

이우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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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urban transit system is operated by driverless and automatic.In driverless and automatic system, the system function is accomplished exactly to obtain the safety and reliability of system and the system is designed to minimize risk. In order to design the system, the functional analysis is perf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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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산지원도구는 시스템 설계과정에서 의 추적성 을 확보하기 위한 도구로서 기 본설 계단계 에서 사전에 목표사양에 적합한 기능분석을 수행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기능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라 함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도 전산지원도구를 사용하여 자동열 차제 어장치(ATO)의 목표사양에 맞는 기능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시스템기능이 원활히 동작되고 그 인터페이스 사양을 정의하여 자동열차제어장치가 개발되기 이전에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차세대 전동차시스템공학 과제는 그림 1과 같이 차세대 전동차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정보체계를 전산 지원 시스템공학 도구를 사용하여 체 계화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기술개발 사업의 기술적 추적체계를 정립하고 원활한 기술개발 관리 및 일관된 기술개발 목표를 지향하도록 지 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 3반역으로 출발한 열차는 최종역에 도착할때까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 : 비상운전시에는 운전원에 의한 수동운전으로 차량을 운행하여야 한다.
  • : 열차가 운전조건을 만족하면 종합사령실에서 운전 모드를 비상운전모드로 설정한다.
  • 운행중 열차의 모든 기능 및 상태는 열차에서 종합사령실로 신호가 전송되어 종합사령실의 열차 관리기능에 의해 관리되어야 한다.
  • = 열차가 운행중에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종합사령실에 있는 자동열차보호장치 (ATP, automatic train proLection)에서 차량으로 비상정지신호를 송신하여 자동열차보호 기능에 의해 열차를 정지시키고 비상정지요건이 해제되어야만 종합사령실에서 열차로 속도 신호가 전송되어 열차가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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