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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크리트 거동에 대한 갱도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의 비교 원문보기

한국암반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r. 22, 2007년, pp.112 - 121  

유광호 (수원대학교) ,  이민호 (청석엔지니어링) ,  박연준 (수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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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보재의 파괴가 고려된 터널의 안전율을 산정하기 위해 허용응력 설계법에 기초하여 숏크리트 내에 발생하는 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하면 숏크리트가 파괴된다고 가정하고, 전단강도 감소기법을 이용하여 수치해석적(2차원)으로 구하는 방법이 유광호 등(2005)에 의해 제시되었다. 하지만 허용응력 설계법에 근거한 방법은 숏크리트의 허용 휨응력을 과소평가하여 터널의 안정성 및 안전율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숏크리트의 파괴거동을 갱도모형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3차원 수치해석에 의해 검증하였다. 갱도모형실험에 사용된 터널은 실제 터널의 거동을 모사하기 위해 폭 3.3m, 높이 2.9m, 깊이 0.5m의 마제형으로 제작되었다. 지보재인 숏크리트는 거푸집을 이용하여 타설하고 28일간 양생하였고 7개의 실린더와 30cm의 모래 뒷채움을 이용하여 지보재에 최대한 등방하중이 가해질 수 있도록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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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갱도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더욱 정확한 터널의 파괴거동을 규명하고, 수치해석 시 지보재의 파괴를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터널의 주 지보재인 숏크리트의 파괴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실제 터널과 유사한 크기의 마제형 터널을 제작하여 갱도모형실험을 수행하고 3차원 수치해석에 의해 검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해석 모델링은 실제 갱도모형실험과 같은 조건으로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해석모델링은 갱도모형실험이 좌·우 대칭인 점을 감안하여 해석시간을 줄이기 위해 그림 5와 같이 반단면으로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 경계조건은 천단부의 대칭면에서는 x 변위를 고정하고, 하중이 가해지는 부분을 제외한 외곽면은 수평(x, y)변위를 고정하였으며, 측벽 지지부 안쪽과 바깥쪽 하부경계는 모형실험과 조건이 일치하도록 x 및 z 변위를 구속하였고, 바닥면은 수직(y) 변위를 구속하였다. 숏크리트와 뒤채움재의 경계면은 일체로 거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지보재인 숏크리트는 그림 5 (a)와 같이 탄성체로 거동하는 shell 요소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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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구조물을 대상으로 한 수치해석이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만 제한적으로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종래의 터널에 대한 설계 및 시공관리는 경험이 많은 기술자들에 의하여 판단되는 것이 많았다. 최근의 컴퓨터 및 수치해석법의 급속한 발달로 터널과 같은 지하구조물의 안정성 해석에는 파괴면의 형상을 사전에 가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면에서와 같이 한계평형법에 기초한 해석법을 적용하여 안전율을 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현재의 설계방법도 정량적인 기준이 없다. 이러한 이유에서 터널과 같은 지하구조물을 대상으로 한 수치해석은 안전율을 구하기보다는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만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왔다(유광호 등, 2000).
터널구조물에 대한 건설수요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근래에 국내에서는 국토가 좁고 산악지역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 때문에 지하 시설물 특히, 터널구조물에 대한 건설수요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였다. 이에 따른 터널공사에 대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설계, 시공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고 관련 기술들 또한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터널구조물의 설계에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터널구조물의 설계에 중요한 기술은 공사에 따른 지반의 응력, 거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반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종래의 터널에 대한 설계 및 시공관리는 경험이 많은 기술자들에 의하여 판단되는 것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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