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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에 있어서 현장계측과 관리기준치에 관한 사례 연구
Case study on the field measurements and hazard warning levels in NATM Tunnel 원문보기

한국암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r. 20, 2008년, pp.203 - 216  

이재호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영수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문홍득 (국립진주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광일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지하시설실) ,  전영수 (한국농촌공사 경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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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쨌든, 우리나라의 지반조건과 현장여건은 국외와 차이가 있으므로 국내 실정에 적합한 관리기준치 설정과 지보시스템 평가방법 확립을 위해서는 국외에서 제안하고 있는 방법을 시공 중인 국내터널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그 결과를 세밀하게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은 건설 중인 국내 A터널을 대상으로 한계변형률과 겉보기 탄성계수에 의한 방법을 통해 터널 안정성과 지보시스템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수행된 결과를 바탕으로 천단 변위와 원지반 물성치의 관계를 고려한 관리기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굴착 시 터널 및 지반거동 그리고 주변구조물의 영향에 있어 신뢰성 높은 예측방법과 관리기준치와 관련된 안정성 평가시스템, 지보와 굴착시스템의 정량적인 평가방법을 구축하여 안정성과 경제성을 극대화시키는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건설 중인 국내 A터널의 시공현장을 대상으로 계측데이터의 분석과 함께 한계변형률과 겉보기 탄성계수에 의한 방법을 기본으로 터널 안정성과 지보 효과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적용된 안정성 평가기법과 계측결과에서 대상 터널은 어느 정도 안정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건설 중인 국내 A터널을 대상으로 한계변형률과 겉보기 탄성계수에 의한 방법을 통해 터널 안정성과 지보시스템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수행된 결과를 바탕으로 천단 변위와 원지반 물성치의 관계를 고려한 관리기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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