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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틸팅열차 ATP장치 예비위험원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HA of ATP Equipment for the Korean Tilting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959 - 1962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rive the hazard which is a criterion of safety assurance by PHA for the ATP equipped in Korea Tilting Train. The ATP onboard equipment in Korea Tilting Train was introduced as ETCS Level l(which is ETCS specification). Also, the ATP trackside equipment was introduced as a ETCS 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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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HA의 목적은 철도시스템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의 명세 및 입증에 관한 국제규격인 IEC 62278에서 강제하는 바와 같이 개념수립단계에서 안전확보의 기준이 되는 대표위험원을 선정하고, 대표위험원의 위험도를 허용수준이하로 제어가능한지 판단하며, 대표위험원의 위험도 제어를 위해 사용된 방법을 수명주기(설계, 제작, 설치, 운영, 유지보수, 폐기)별 안전요구사항으로 도출하는 것이다[3L
  •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형 틸팅열차의 ATP차상장치의 위험원을 도출하기 위해 SRS의 상위기준인 기능요구사항(FRS, Functional Requirement Specification) 버전 5.0을 기준으로 기능별 에비위험원분석을 실시하여 안전확보의 기준으로 사용될 위험원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한국형 틸팅열차 ATP장치에 적용된 대표위험원의 도출과정인 PHA에 대한 절차 및 근거를 제시하였다. 열차의 충돌 및 탈선과 관련된 철도위험원은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PHA를통해 대표위험원을 도출하고, 도출된 위험원별 위험도가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어되어 안전이 확보되었음을 신뢰도, 가용도, 유지보수도의 예측 및 검증과, 하부장치, 인터페이스, 운영 및 유지보수에 대한위험원도출 및 분석을 통해 증거자료를 바탕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 본 논문은 한국형 틸팅열차에 설치된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장치를 대상으로 에 비 위험 원 분석(PHA, Preliminary Hazard Analysis)을 실시하여 안전확보의 기준이되는 대표위험원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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