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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전용무선주파수 확보방안연구
Study on Radio Frequency to Secure Private Use in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2030 - 2037  

전종화 ((주)포스콘 기술연구소 철도시스템팀) ,  박덕규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기수 ((주)포스콘 기술연구소) ,  류명선 ((주)포스콘 기술연구소) ,  김재식 ((주)포스콘 기술연구소) ,  최승갑 ((주)포스콘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udy on the allocation of dedicated radio frequency for the radio communication based CBTC system is performed. The dedicated bandwidth for the the private use in railroad is figured out and the allocatable frequency band, which should be investigated hereafter, is proposed.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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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 전용주파수대역폭산출을 위한 각종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소요주파수대역폭을 산출하였으며, 이 주파수대역폭을 할당받을 수 있는 요구주파수대역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국내 철도 전용 주파 수분 배를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하고, 열차의 운행효율을 높이고 철도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CBTC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1개 편성 열차에 대한 전송률, 기지국에서 제어하는 1개 채널의 전송속도, 서비스영역, 반복사용주파수 및 철도회사 및 선로노선 수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내용을 바탕으로 상 · 하향 4.

가설 설정

  • 대도시 철도와 전국철도에 관계없이 동일한 통신시스템(통신규격 )을 사용한다고 가정 (단, 기지국의 송신출력은 노선의 상황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음.).
  • 결론을 내리고 이 시스템을 기준으로 전송률을 계산하기로 하였다. 따라서 이 기준에 향후추가되는 데이터의 양을 고려하여, 무선을 이용한 CBTC시스템도입에서 사용되는 전송용량을 1개 열차편성당 5Kbps로 가정하였다.
  • 1 -2004 규격에서 10~ 40개의 편성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을 근거로 우리나라의 상황을 고려할 때 한 개의 기지국(1 개의 철도회사별 또는 선로구간별)이 제어할 수 있는 철도의 편성수는 10개 정도로 가정하였으며 상/하향회선을 별도의 주파수로 설계한다. 이것은 대도시 철도의 경우, 상향 .
  • 하향회선을 고려하여 1개 기지국제어 구간에서 존재할 수 있는 최대 열차편성수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기지국송수신 전송속도는 CBTC시스템의 제어를 위해 1개의 채널이 제어할 수 있는 전송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철도회사 또는 선로구간(노선)별로 할당되는 1개 채널의 전송률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기지국에서는 상/하향에각각 서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며, 1개 열차편성당 5Kbps의 전송속도를 가정하였으므로 각각 10개의상/하향회선을 고려할 때 1개의 채널당 50Kbps의 전송속도를 갖는다.
  • 소요주파수 용량산출을 위한 기본사항은 아래 표에 표시한바와 같다. 통신방식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Ibit의 데이터 전송을 위하여 1Hz의 대역폭이 필요하다고 가정할 때, 1개의 채널에 대한 전송속도 50Kbps는 50KHz의 대역폭(주파수간격)이 필요하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가정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계산되는 소요주파수대역폭은 약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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