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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기후환경에서의 레일온도
Rail Temperature under the Domestic Climate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546 - 547  

이우철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진옥 (충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구조연구팀)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nsure stability of continuous welded rail in extremely hot weather is important to the railway industry's goal of operational safety and maintenance. Rail temperature has direct influence on track buckling. According to climate condition, distribution of rail temperature is different. In this 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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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중레일 온도의 경우, 궤도 좌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기후 조건에 따라 레일온도 분포가 다르므로 국내기후환경에서의 레일온도 특성을 평가해야 할 필요성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후환경에서 대기 온도, 습도, 일사량 등의 기후효과를 고려한 레일온도 실험을 통하여 일 대기최고온도와 레일온도의 상관관계 및 기후인자와 레일온도와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외적으로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이상기온으로 인하여 혹서기 대기온도 및 기후환경은 더욱 더 열악해져가고 있는 실정에서 국내 기후환경에서의 레일온도 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안전한 유지관리에 의한 철도운행의 안전성을 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후환경에서 대기 온도, 습도, 일사량 등의 기후효과를 고려한 레일온도 실험을 통하여 일 대기최고온도와 레일온도의 상관관계 및 기후인자와 레일온도와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외적으로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이상기온으로 인하여 혹서기 대기온도 및 기후환경은 더욱 더 열악해져가고 있는 실정에서 국내 기후환경에서의 레일온도 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안전한 유지관리에 의한 철도운행의 안전성을 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기후조건 및 기후효과에 따른 레일온도 추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레일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효과 영향인자에 대하여 문헌적 연구를 수행하였다이를 통하여 대표적인 기후 영향 인자로써 대기온도, 습도, 풍속, 일사량, 풍향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영향인자에 대하여 표 1과 같은 측정성능 사양을 갖는 기후측정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 레일온도 추이를 측정하였다.
  • 특히 터널형 방음벽의 경우, 고속철도 궤도 전체를 감싸기 때문에 중앙의 일부구간에서 차폐효과에 의한 레일의 온도 상승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후효과에 따른 레일온도와 병행하여 차폐효과에 따른 레일온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방음벽 재질로 차폐시킨 모델의 실시간 온도추이 데이터와 기존 레일 온도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
  • 본 연구는 혹서기 장대레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로써, 국내 기후환경에서의 레일 온도실험을 통하여 레일온도 변동추이를 살펴보고, 레일 차폐효과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후영향인자에 대한 레일 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대기온도, 습도, 일사량, 풍속 순으로 상관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습도와 일사량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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