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나노구조 FinFET에서 게이트산화막의 특성에 따른 터널링의 변화 분석
Analysis of Tunneling Transition by Characteristics of Gate Oxide for Nano Structure FinFET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8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A, 2008 May 30, 2008년, pp.751 - 754  

한지형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정학기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이재형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정동수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이종인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권오신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나노구조 FinFET 제작시 게이트산화막 특성이 서브문턱영역에서 전송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분석학적 전송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분석학적 모델을 유도하기 위하여 포아슨방정식을 이용하였다. 나노구조 FinFET에서 문턱전압이하의 전류전도에 영향을 미치는 열방사전류와 터널링전류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모델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서브문턱스윙값을 이차원 시뮬레이션값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송특성모델이 이차원 시뮬레이션모델과 매우 잘 일치하였으며 FinFET의 전송특성이 게이트산화막의 특성에 따라 매우 큰 변화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게이트길이가 작아지면서 전송특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터널링특성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산화막 두께 및 유전율 등에 따라 전송특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문턱 전압이 하의 인가전압 조건에서 게이트 산화막의 특성이 전송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즉, 문턱전압이하에서 산화막 두께에 따른 터널링 전류의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산화막 특성이 전자전송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문턱 전압이 하의 인가전압 조건에서 게이트 산화막의 특성이 전송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즉, 문턱전압이하에서 산화막 두께에 따른 터널링 전류의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산화막 특성이 전자전송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것이며 3 장에서는 결과를 고찰하고 4장에서 결론을 맺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FinFET에서 게이트산화막 특성에 따른 서브문턱스윙 및 터널링 등 전송특성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제시한 전송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이차원 시뮬레이션값과 서브 문턱 스윙 값을 비교하였으며 매우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 제시한 전송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이차원 시뮬레이션값과 서브 문턱 스윙 값을 비교하였으며 매우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게이트산화막의 두께 및 유전율 등 산화막 특성에 따른 서브문턱스윙의 관계를 분석하여 우수한 서브 문턱 스윙 값을 갖기 위한 게이트산화막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문턱전압이하 영역에서 보다 자세히 전송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터널링전류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대부분의 캐리어가 이동되어지는 최소 채널 포텐셜 ① min 은 기虬3)/如=0어서 구할 수 있으며 이때 전류 는 자유전자의 총량에 비례하며 이의 밀도는 고전적 볼쯔만통계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열적 전류 八a와 터널링전류 /s”의 합으로 丄 를 구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