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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정보 기반의 맞춤형 관광 정보 서비스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Personalize Tour Information Service System based on LB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8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A, 2008 May 30, 2008년, pp.349 - 352  

노경태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홍승욱 (유비쿼터스 IT학과) ,  박수현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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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Based Service)를 관광 분야에 접목해 모바일 단말기를 통하여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관광 정보 시스템에서 지능적인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하여주는 관광 정보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관광 정보 서비스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컨텐츠의 일정 반경에 들어가게 되면, 상세 정보를 출력하게 되는데 이때,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하나인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맞춤형 컨텐츠를 출력하게 된다. 시스템은 분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가중치를 부여하고 그 가중치로 사용자의 선호도에 알맞은 컨텐츠를 출력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는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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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높일 수 없다. 그래서 그 방법으로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 할 수 있는 맞춤형 컨텐츠의 제공 방안에 대하여 구현하였다. 그림 3은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안을 나타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능동적인 관광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구현을 하였디..
  • .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편리하게 하기위한 방법을 제시 하였다. 그러나 클러스터링 요소의 일반성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맞을수 있으나, 꼭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는 뜻이다.
  • 클러스터링 분석은 고객수입 고객선호상품 같은 속성이 비슷한 고객을 묶어서 몇 개의 의미 있는 군집으로 나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고객의 속성을 연구하여 기존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마케팅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이 정보를 이용하여 신규고객이 가입할 때,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신규고객을 예측 세분화하여 관리할 수 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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