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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베어링 타입 부싱을 적용한 영구 자석형 조작기의 동작 특성 해석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Permanent Magnetic Actuator Applying Bearing Type Bushing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6 Apr. 20, 2006년, pp.74 - 76  

김태용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강종호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최상민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정현교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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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 저압용 진공 차단기의 구동 메커니즘으로 영구자석형 조작기(PMA)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는 모터 스프링이나 유압 및 공압식 등과 같은 기계식 메커니즘에 비해 성능과 신뢰성에서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기존 영구자석형 조작기에서는 가동자와 영구 자석 사이의 큰 마찰력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과 차단부와의 연결 로드에서의 기계적 고장 및 파손이 유발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동자의 로드에 베어링 타입의 부싱을 장착한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부싱을 이용하여 영구 자석과 가동자 사이의 공극을 확보함으로써 마찰을 감소시키고 기계적 안정성 및 동작 특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유한요소법(FEM)과 시간차분법(TDM)을 이용하여 제안된 모델의 동작 특성을 해석하였고, 이를 기존 모델의 특성과 비교하여 그 우수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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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기본 PMA 특성에 대한 보완 및 개발을 위해서는 마찰력을 감소시킬 수 있고 차단부와의 연결 로드에서의 기계적 강도를 높일 수 있는 PMA의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동자의 로드에 베어링 타입의 부싱을 장착함으로써 언급된 마찰 관련 문제를 극복한 새로운 PMA 모델을 제시하고, 그 동작특성을 통해 기계적 안정성 및 효율성을 나타낼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베어링 부싱을 적용한 PMA 모델을 제안하고, 그 동작 특성을 해석하여 기존 모델과 비교함으로써 진공차단기에 대한 진보적 구동 메커니즘으로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나타내었다. 제안된 PMA는 가동자와 영구자석 사이의 마찰을 제거하여 진공차단기의 적용에 대한 향상된 성능을 나타냄과 동시에 기계적 손상 요인을 줄여 견고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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