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수송에 의한 전기기기의 진동과 충격가속도 실측
The dynamic measured vibration and shock acceleration of an electrical equipments for transported by road vehicl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7 Oct. 25, 2007년, pp.93 - 94  

김명석 (LS산전주식회사 전력시험기술센터) ,  오준식 (LS산전주식회사 전력시험기술센터) ,  한규환 (LS산전주식회사 전력시험기술센터) ,  박종화 (LS산전주식회사 전력시험기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운송 중에 발생되는 진동, 충격이 전기기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자료를 바탕으로 실험실에서 보리 실험한 수 있는 실험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측정절차를 수립하고 발생요인에 따른 실측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진동과 충격을 측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측정결과 운송 도로면의 요철조건, 운송차종(중량), 운송속도에 따라 측정값에 차이가 있었다. 세부적으로 콘크리트 도로, 고속 주행일 때, 파워스펙트럼밀도(PSD) 값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고, 충격가속도는 소형 트럭이 가장 큰 값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측정자료를 바탕으로 랜덤진동시험기준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가속도계는 10mV/g(가속도가큰 방향에 설치)와 lOOmV/g(가속도가 작은 방향에 설치)를 사용하였으며, 측정 주파수 대역은6000Hz와 Q005g(g=10m/s2)의 분해능을 갖는다. 실측자료는 오차를 제 거 하기 위하여 "나이 퀴 스트 (NyquisL) 샘플링이 론의 △t<L/2fmax 로 측정시스템 사양에 따랐으며, 진동시험가격과 진동시험설비를 고려한 샘플링 주파수는 10~2cHz(et=25~50)로 설정하도록 하였다 또한 가속도계와 측정계통이 가지고 있는 직류성분인 옵셋(Offs어:) 을 설정하는 기능과 진동 취득 자료를 보정하여 저장하도록 개발하였다.
  • (2) 랜덤진동 시험을 위해 주파수별 PSD 실효치는 실험실에서 모의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제시하였으며, 진동 발생원의 점유율을 고려하여 시험조건, 시간을 선정하여 시험을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측정시스템을 이용하여 실험실에서 모의실험할 수 있도록 각 발생요인에 의한 실측자료를 화보하여 진동과 충격 및 PSD를 분석하였고 랜덤시험 조건을 제시하였다,
  • 진동 실측에 앞서 측정시스템의 안정성과 자료를 분석 및 정리하기 위해 점검항목을 정하고 예비시험을 통해 점검항목을 확인하여 보완을 한다. 측정 자료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분할저장방법도 고려하여야 한다.
  • 진동측정절차는 측정 대상과 진동발생 요인읗 분류하고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여 진동을 실측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주파수변환 과정으로 가속도의 크기와 PSD를연산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분석 결과를 그래프로 용이하게 표현하기 위한 자료 저장형식도 고려하여야 한다. 측정시스템은 측정/연산/저장을 위해중분한 사양의 컴퓨터를 사용이 필요하며, 안정적 자료의 취득을 위해 실측 후에 저장된 자료로 진동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차종의 선정은 사용빈도가 높은 3종(1000kg이총h 1200kg이하, 80(X)kg이줌})의 차량으로 결정하였고, 가속도계는 차량 화물칸에 가상의 3축을 정하여 가속도계를 설치하였다. 설치위치는 그림 4와 같으며, 진동실측은 운송 중에 차량의 속도를 가변하면서 실측을 한다.
  • 측정시스템은 그림2와 같이 LabVIEW를 기반으로 압전가속도계(Piezoectric accelerometer), 데이터수집 장치 및 컴퓨터로 구성하였다. 가속도계는 10mV/g(가속도가큰 방향에 설치)와 lOOmV/g(가속도가 작은 방향에 설치)를 사용하였으며, 측정 주파수 대역은6000Hz와 Q005g(g=10m/s2)의 분해능을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