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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시스템의 신재생에너지 적용방안
The Introduction of renewable energy in railway industry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7 Oct. 25, 2007년, pp.192 - 194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형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권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한문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현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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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의정서 발효 후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를 국제사회에 보급함으로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이산화탄소배출량은 세계 상위권 수준이며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철도선진국은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지구온난화문제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나 국내 철도부분에서의 온실가스배출저감에 대한 대응은 미흡하다. 본 논문은 현재 철도분야의 대응방안, 철도급전시스템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 대체방안과 에너지절약 방안 등을 다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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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의 철도분야 적용 방안을 다루었다. 현재로서는 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및 풍력에너지가 가장 실용화에 근접하고 있고, 연료전지 천연가스 배터리 바이오매스 등은 미래철도 견인 에너지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해외선진국의 사례를 통한 환경 친화적인 태양광 발전을 철도 역사에 적용하는 방법, 풍력에너지를 비롯한 신재생에너지를 철도시스템에 적용하는 방안, 에너지 절감을 위한 철도시스템의 도입 현황 및 장기적인 대안수립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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