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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전력시스템용 양방향 DC-DC 컨버터
A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Fuel Cell-Battery Hybrid Electric Power System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7 Oct. 25, 2007년, pp.264 - 265  

이기호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강현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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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의 실제 주행패턴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전력 시스템용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터를 구성한다. HEV의 주행패턴 데이터 중 가 감속 구간 일부를 선택하여 전기적 부하 변화로 모델링하고, 이를 통해 양방향 DC-DC 컨버터의 모드별 동작을 시뮬레이션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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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에서는 전압비가 낮은 사용 환경에서 스위치 수를 줄일 수 있는 비절연형의 단상 부스트 토폴로지를 채택하거나 양방향 풀 브리지 컨버터를 사용하여 고밀도 전력, 고효율, 스위창 손실을 줄이는 영전압 스위칭 (ZVS)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이런 연구듈에서 채택된 토폴로지는 각 사용 환경에 적합하게 선정된 토폴로지이며 HEV에 적용될 컨버터에 대해서는 HE*의 컨버터 요구사항을 고려해 적합한 컨버터 토플로지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HEV에서 요구하는 쪼건에 부합하는 컨버터 토폴로지를 선정하기 위해서 실제로 국내 자동차회사의 HeV를 대상으로 한 주행 사이클 데이터를 기반으로 컨버터 토폴로지를 선정하고 설계하였다. 또한 시뮬레이터를 구성하여 본 논문에서 채택한 양방향 DC-DC컨버터의 타당성을 점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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