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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집전전력시스템의 RCM 적용
The Application of RCM in Traction Power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8 Oct. 23, 2008년, pp.202 - 204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차준민 (대진대학교) ,  김진오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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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적용 시 나타나는 장점으로 인해 이미 여러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설비의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원자력발전 부문에서 처음으로 도입 후 전력산업분야 대부분에서 RCM을 적용하거나 적용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철도산업에서도 전력산업 분야와 같이 안정적 이면서 경제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비업무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철도 시스템 중 한전에서 154kV나 345kV를 수전 받아 철도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변전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철도 변전소를 구성하고 있는 설비의 특성과 운영방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적절한 RCM적용 방안을 위한 고장모드 및 임계분석 (FMEC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RCM과 FMECA는 적용 산업분야에 따라 적용 절차를 다르게 적용되어진다. 따라서 철도 변전소에 대한 고장데이터와 설비들의 특성 및 현재 운용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수립방법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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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MECA는 설비의 기능에 대한 이해와 설비가 발생시키는 고장의 형태인 고장 모드를 분석한다. 또한 고장모드를 발생시키는 고장 원인과 고장 발생 시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확인하여 RCM계획 수립에 필요한 해당 설비의 중요성을 판별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처럼 RCM과 FMECA는 최적의 정비 업무를 계획하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되며 일반이고 포괄적인 절차는 있지만 적용하고자 하는 설비의 특성에 맞게 적절하게 변형하여 사용되어 정형화된 절차나 형식이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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