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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도체군 등가모델을 이용한 선로정수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ng Line Constants Using the 5-Conductors Equivalent Mode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1 Apr. 19, 2001년, pp.443 - 445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광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n estimate of line constants using the five-conductors equivalent model. Actually, a catenary system is composed of the five-conductors equivalent model. Therefore, we made up the five conductors equivalent model of a catenary system by applying a method of inverse matrix. Fin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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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5도체 등가 모델에 대한 예측 계산의 타낭싱을 김증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 계통으로壬 신청주(s, s)- 시목(PP) -회덕(SP) 구간을 선택하여 측정된 선코 정수와 예측 계산 결과를 주파수 함수로 비교하였다.
  •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 계통으로壬 신청주(s, s)- 시목(PP) -회덕(SP) 구간을 선택하여 측정된 선코 정수와 예측 계산 결과를 주파수 함수로 비교하였다.
  • GMR이란 수많은 작은 요소로 구성된 도체 단면에서 모든 요소들 간의 기하학적 평균거리가 되는데, 수m나 말리 떨어져 있는 전차선로도체들을 등가도체군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GMR을 적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GMR에 의^ 무리한 도체 등 가화 방법이 아닌, 역행렬에 의한 도체 등가화 방법을 적용하여 5도 체군으로 등가화 하였다.
  • 본 논문e 5도 체구 등가 모델을 이용한 친차선로 시스템의 선로 정수 예즉 계산에 관한 연구로서 경부고속철도 시험선구간을 5도체구으로 나타내고 선로 연결된 도체들은 등진위라는 개념음 적용하여 등가 5도 체구로 모델링하였다. 결국 다수 도체들로 구싱된 철도 시스템을 5도 체군으로 등가축 약하여 선로정수를 예측 한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 선로 정수를 예측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해 경부고속철도 신청주(S/S)-시목 CPP)-회덕 (SP) 21.8km 구간을 대상으로 사례연구하여 전차선로 시스템의 5도체군선로정수를 예측하였으며 이 구간에서 실측한 5도 체군 선로 정수와 비교, 분석하였다.
  • 사례연구로서 경부고속철도 시험선구간을 대상으로 5도 체군 전차선로 시스템의 선로 성수를 예측하였다.이 구간에서 실측한 5도 체구 선로 정수와 비교한 결과 임피던스는 거의 동일한값읖 구했으나 서세턴스는 각 조파에 따라 그 변화 추이는 같으나 값이 차이가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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