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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유지보수체계 시스템의 RCM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AMS of Urban railway system for Maintenance Computeriz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3 Apr. 24, 2003년, pp.426 - 428  

이호용 (철도연구원) ,  박기준 (철도연구원) ,  안태기 (철도연구원) ,  김길동 (철도연구원) ,  한석윤 (철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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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유지보수체계 정보화시스템 연구에서 예방정비시스템 구축을 위해 RCM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예방정비에서 RCM은 지난 십 수년간 정비보수(Maintenance) 분야의 관리 기법으로 다른 어느 분야의 관리 기법 보다 한층 탁월한 발전을 하고 있다. 특히, 도시철도분야는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유지보수에 대한 신뢰성과 효율성 및 안전성을 가장 먼저 확보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오랜 기간동안 운영한 결과 상당한 유익점이 있다고 증명된 신뢰도 중심 정비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RCM)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도시철도 시스템에 대한 적용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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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유지 보수 비용의 절감을 위해 유지 보수 과정에서 획득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 자료로부터 각 장비의 신뢰도를 예측. 고장모드의 정의 및 영향분석, 고장 트리 분석 및 평균수리시간예측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분석된 자료와 유지 보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예방정비 절차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피이드백하는 도시철도차량의 예방 정비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앞으로 예방정비시스템과 연계된 전문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지보수작업에 효율성을 극대화가 필요하다.
  • 고장발견 (Failure Finding) 목적의 조사는 비활동적인 (예, Standby 시스템) 설비의 잠재된 고장을 발견할 목적으로 이 것이 수행된다.
  • 본 연구에서 성공적으로 RCM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예방정비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과 상용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데이터 처리 및 관리 기술을 분석 확립하고 예방정비시스템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하도록 한다. 도시철도 차량 고장유형 분류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고장 유형 분석, 중요 고장에 대하여 핵심적인 부품 파악 체계화를 완료함으로서 프로그램개발의 신뢰성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 도시철도 전동차는 고가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유지 보수비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를 위하여 차량 운용 스케쥴에서 차량을 떼어내는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게 되어 차량의 효율적인 운영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유지 보수 비용의 절감을 위해 유지 보수 과정에서 획득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 자료로부터 각 장비의 신뢰도를 예측. 고장모드의 정의 및 영향분석, 고장 트리 분석 및 평균수리시간예측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분석된 자료와 유지 보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예방정비 절차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피이드백하는 도시철도차량의 예방 정비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인 예방 정비시스템의 Pilot 시스템 개발인 예방 정비시스템인 RAMS 모듈 개발. 고장분석 모듈 개발, 정비요청 모듈 개발을 완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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