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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바인드 시공형태별 코로나에 의한 전선침식 비교
Comparative Test on Corona Characteristic Between Binding Shapes of the Overhead Cab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설비전문위원, 2008 Apr. 18, 2008년, pp.197 - 199  

김동명 (한국전력공사) ,  이남우 (한국전력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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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연전선을 핀애자에 고정하기 위해 피복바인드선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손지역에서 전선피복과 바인드 사이에서 트래킹으로 인하여 단선고장이 간혹 발생하고 있다. 과거 간접 활선시 사용하던 핫스틱(Hot-stick) 공법에 필요한 바인드 고리의 불필요성이 검토되었고 이러한 고리가 바인드선 내 순환전류를 제공하여 주울열에 의해 전선의 피복에 손상이 발생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절연전선의 바인드 끝단 형태를 변경하여 전선피복에 대한 침식 영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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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5년 활선바켙 차량에 의한 직접 활 선이 가능해 짐으로써 과거 간접 활선시 사용하던 핫스틱(Hof-stick) 공법에 필요한 바인드 고리의 불필요성이 검토되었고 이러한 고리가 바인드선 내 순환전류를 제공하여 주울 열에 의해 전선의 피복에 손상이 발생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절연전선의 바인드 끝단 형태를 변경하여 전선피복에 대한 침식 영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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