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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uel Cell genera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전문대학교육위원, 2008 Nov. 14, 2008년, pp.77 - 78  

정동효 (시립인천전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fuel cell is remarkable for new generation system. The fuel cell generation system converts the chemical energy of a fuel directly into electrical energy. The fuel cell generation is characterized by low voltage and high current. For connecting to utility, it needs both a step up conver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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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차로 승압하기 위한 컨버터는 다상 부스트 컨버터를 적용하였으며, 승압된 직류를 인버터로 교류로 변환한 다음 변압기로 승압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 또한 연료전지의 경우 출력전류의 리플에 대한 제한사항이 있으므로 컨버터의 입력 리플을 저감시킬 수 있는 다상부스트 컨버터를 발전시스템에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저전압/대전류 형태의 연료전지를 승압하기 위해 1차로 DC-DC 승압을 하고 2차로 AC-AC 승압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1차로 승압하기 위한 컨버터는 다상 부스트 컨버터를 적용하였으며, 승압된 직류를 인버터로 교류로 변환한 다음 변압기로 승압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 연료전지의 입력은 직류전원으로 모사하였으며 전 입력범위에 걸쳐 시뮬레이션 하였다. 직류전원을 다상 부스트로 승압을 하고 인버터로 AC 변환을 한 후 변압기로 최종 승압을 하게 된다.
  • 연료전지의 저전압 ・ 대전류 특성에 따른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승압형 DC-DC 풀 브리지 컨버터, 컨버터의 출력을 안정된 교류전원으로 변환하기 위한 DC-AC 단상 풀 브리지 인버터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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