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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턴인식과 RFID를 이용한 교통제어 시스템 개발
Classification system development of pain information which uses a pattern recogni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정보 및 제어부문, 2008 Oct. 31, 2008년, pp.253 - 257  

신원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표준화연구단) ,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표준화연구단) ,  이우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표준화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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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교통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은 도로 및 교통관리, 교통정보제공, 대중교통 및 화물차량의 운영 등 교통의 전 분야에 걸쳐 정보통신 기술, 센서 및 제어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교통의 효율화와 물류비용의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자 및 통신 기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현행 교통체계를 첨단화하기 위한 노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ITS는 최근 위치정보의 폭넓은 보급과 유 무선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위치정보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또한 기존에 중점적으로 추진되어 왔던 도로 및 차량 영역뿐만 아니라 ITS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다양한 하위 시스템들간의 통신 및 정보체계 표준화와 관계된 기술, 시스템, 서비스 등의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최근에는 이동통신기술의 발전과 복합단말의 발전을 통해 통합된 기능을 갖는 이동전화, PDA, 스마트단말 등의 개인단말 뿐만 아니라 도로와 차량내의 통신을 위한 차량탑재형 단말 등의 보급으로 단거리 무선통신기술과 스마트차드 기술을 이용한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위치정보기술을 이용한 위치기반서비스, GPS를 이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가 가능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은 본격적으로 시장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이는 기존의 ITS 분야가 ETCS(Electric Toll Collection System), AVHS(Advanced Vehicle & Highway System),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등 교통 인프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나 그동안의 수익모델 부재 등으로 인해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 ITS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최근 위치정보를 이용한 사용자 서비스를 통해 민간 기업의 투자 참여와 일반 사용자들의 ITS 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ITS 시장의 확대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요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ITS의 세계적인 개발 및 투자 추세, 국내의 추진 동향을 통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국내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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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 이론을 기반으로 기존에 만들어진 ITS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여 패턴 인식을 시키고 이를 기초로 하여 미지의 정보를 통한 결론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후 실시간으로 丕사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결과를 예측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실현하고자 한다.
  • 연구과제의 목적은 카메라 시야안에 들어오는 차량을 추적하기 위하여 텔레비젼 카메라와 비디오 처리 기술을 합치는 것이었다. 초기의 프로젝트로서 영상검지기는 미국에서 개발되었고, FHWA, 미네소타 교통부, 미네소타 대학이 합동으로 비디오 검지시스템(VIDS)을 생산하였다, 비디오 검지시스템 (VIDS)은 다수의 루프와 동일한 출력 데이터를 공급하기 위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단일의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교통관제 및 제어기술의 고도화와 추진되고 있는 종합교통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위하여 정보수집 장치로부터 수집되는 교통정보량의 확대, 정확성, 다양성 및 신속성이 요구되어지는데이러한 요구에 의해 개발된 시스템이 영상검지시스템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NN을 통해 이 패턴인식을 실현해 내고 이를 통해 진단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NN을 통해 기반 데이터에서 패턴을 추출하고 그 패턴을 정형화 시켜 이를 미지의 데이터에 연결시켜 결과값을 유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학습 기반이 될 Low Data 또한 미국이 가장 많은 양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국 California주에 San Francisco Bay Area의 세 도시인 San Francisco, Oakland, San Jose의 세 도시 에서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하기로 했다.
  • 두고 있다. 또한 각 도로에 대한 차량 종류나 해당지역 차량보유 현황, 출퇴근시 차량 이용 수준까지도 조사하고 었다. 주로 다운타운 지역을 핵심적으로 조사하지만 지역 전체의 조사도 병행하여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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