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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kV XLPE 케이블 실선로 진단 연구
Diagnosis of 154kV XLPE cable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설비전문위원, 2004 Nov. 12, 2004년, pp.50 - 52  

이전선 (LG전선) ,  하체웅 (LG전선) ,  김충식 (LG전선) ,  김종철 (LG전선) ,  박창기 (한국전력) ,  정현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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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54kV XLPE 케이블 시스템은 장기운전에 따른 열화진단 및 유지보수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헌재 실선로 진단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은 열화상 측정, 부분방전 검출 시스순환전류분석 및 저감기술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진단기술을 운전중인 154kV 실선로에 적용하여 결함을 검출한 사례를 기술하였다. 특히 부분방전 진단의 경우 접속함 내부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출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 것으로 사료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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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진단기술을 현재 운전중인 실선로 진단에 적용하여 결함을 김출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특히 부분방전을 검출하여 해체조사를 동하여 결함을 발견한 사례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 진단사례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이 같은 형태의 PD 패턴은 세계 각국의 많은 논문에서 보고 되었고 전형적인 보이드 부분방전 패턴이다. 접속함 내부에 존재 가능한 보이드는 내/외부 반도전층의 박리나 XLPE 내부에 존재하는 기공 형태의 보이드이므로, 이같은 결함이 존재할 것이라고 추정하였고 접속함 해체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그림 5(b)는 접속함 재작업 후 측정한 부분방전 패턴으로 부분방전 신호는 검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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