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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해오손도와 낙뢰고장가능성을 고려한 송전선로의 절연거리 산정
Determination of insulation distance in transmission line considering probability of contamination induced fault and lightning induced faul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Techno-Fair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물성,응용부문, 2008 Oct. 31, 2008년, pp.149 - 150  

곽주식 (한전전력연구원) ,  강연욱 (한전전력연구원) ,  구교선 (한전전력연구원) ,  권동진 (한전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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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운전중인 154 kV 및 345 kV 송전선로에서 철탑 구조의 변경 없이 애자의 수량을 증결하여 절연성능을 보강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송전선로에서 발생 가능한 상용주파과전압과 개폐과 전압의 최대값을 EMTP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이로부터 뇌섬락 고장확률과 급속오손고장확률을 고려한 절연거리 증대 및 소요애자수량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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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애자 증결시 뇌과전압을 아킹혼으로 안전하게 유도할 수 없는 경우에는 뇌사고율을 설계기준 내에서 허용하는 수준으로 애자의 증결을 고려하여 내오손 성능을 보강하는 방안을 연구결과로 제안한다. 345 kV 선로의 경우 210 kNe 4개, 300 kN은 3개 까지 증 결이 가능하며 154 kV 선로의 3개의 애자를 증결가능한 것으로 연구되었다.

가설 설정

  • 이로부터 A 길이의 감소분만큼 뇌 섬락 고장 가능성이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급속오손에 의한 섬락고장시의 계통 파급정도와 뇌 고장 발생 시 외 파급정도를 고려하여 애자 증결시 길이 A가 감소하는 한계를 산정하였다. 그 한계 값은 개폐과전압에 견딜 수 있는 수준까지로 절연거리 b에 해당하며 이 값은 선로에서 발생 가능한 최대 값의 개폐 과전압으로부터 결정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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