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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S/E를 이용한 전력계통 축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ower System Reduction using PSS/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1 Nov. 16, 2001년, pp.299 - 301  

김진이 (서울대학교) ,  문승일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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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계통 과도현상을 모의해석 하는 실시간 시뮬레이터의 경우 계통 요소들을 자세히 모델링하여 과도 현상을 모의해석 하는 것은 아주 높은 정도의 계산 부담을 치루어야 한다. 특히 이러한 시뮬레이터는 계통 크기의 제한을 가지므로 대규모 계통에 대한 과도현상 해석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시스템 해석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만을 자세히 모델링하고 나머지 부분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표현하는 축약 계통의 가용이 요구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PSS/E를 이용해 얻은 다이나믹 데이터를 축약계통 구성에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K-Means 알고리즘에 적용시켜 coherent한 발전기 그룹을 식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IEEE New England 10기 39모선에 대한 계통 축약이 수행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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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Off-Line 해석을 통한 계통 축약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접끈 방식을 달리하여 Off-Line 시뮬레이션을 통한 발전기 위상각 특성을 조사하여 coherent한 발전기 그룹을 결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접근법이 정상 상태 뿐만 아니라 과도 상태 시스템의 전체적인 특성을 포함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보여줄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계통 해석 시뮬레이터인 PSS/E를 이용해 얻은 다이나믹 데이터를 축약계통 구성에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관계지수를 개발하였고 이를 기초로 발전기 그룹을 식별하는 알고리즢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앞에서도 언급했둣이 실시간 시뮬레이터의 규모에 알맞은 수준으로 계통의 규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rt러나 기존의 발전기군 식별 알고리즘인 허용오차를 기준으로 하는 알고리즘으로는 발전기 개수를 먼저 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그룹 수가 미리 정해질 때 이에 최적이 되도록 case를 배치하는 알고리즘인 K-Mean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발전기들을 식별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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