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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불안정 현상에 대비한 SPS 알고리즘의 구현
The SPS Algorithm for Maintaining Dynamic Stability in Power System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2 Nov. 15, 2002년, pp.164 - 166  

박종영 (서울대학교) ,  박종근 (서울대학교) ,  추진부 (전력연구원) ,  장병태 (전력연구원) ,  오화진 (한국전력거래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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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주변의 선로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발전기의 출력이 선로를 통해서 흐르지 못해 그 결과 과도불안정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과도불 안정현상을 막기 위한 SPS가 설치, 운영되고 있는데 그 알고리즘의 하나로서 동면적법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대상 발전기군을 하나의 등가 발전기로 모델링 한 다음, 유효전력과 무효전력 출력의 측정값을 이용해서 계산을 통해 위상각-출력 곡선을 구하였다. 그런 다음 현재의 운동에너지와 안정도 한계값인 임계에너지의 값을 비교하여 안정도를 판별하고, 만일 불안정한 경우 필요한 발전기의 탈락량을 계산하였다. 이 알고리즘을 6기 5모선 계통에서 모의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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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그 중에서 발전기 주변에서의 선로 사고에 의해, 발전기가 돟기탈조의 위험이 있을 경우에 대웅하기 위한 SPS에 적용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이 알고리즘에서는 유효, 무효전력의 측정값을 이용해 위상각-출력 곡선을 구해낸 다음, 둥면적법에 기초하여 안정도를 판별하고, 필요한 발전기의 탈락량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제거되었을 패의 파형어다. 뚜 사례의 차이점은 사고 발생 후 얼마 후에 고장선로가 제거되었는가 이며, 각각 7msec와 100msec 후에 제거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왼쪽의 발전기들이 그렴과 같이 2회선을 통해 계통에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두 개의 선로들 중에서 위와 같이 사고가 발섕하였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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