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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TP를 이용한 가공송전선로에 의한 통신선의 유도전압 해석
Analysis of Induced Voltage in Communication Line by Overhead Transmission Line Using EMTP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7 Nov. 02, 2007년, pp.112 - 114  

최백구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고광철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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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자속으로 인해 주변 통신선이나 도체에 영향을 주는 유도장해는 특히 전력선의 지락사고 시 전력선에서 발생한 큰 자속이 주변 통신선 등에 쇄교하여 높은 전자유도 전압을 발생한다. 선로 정수를 계산하여 자체적으로 인덕턴스와 정전용량 계산이 가능한 EMTP를 통하여 154kV 전력선의 실측데이터를 바탕으로 1선 지락사고 시의 전력전송 등가모델을 구현하여 주변 통신선에 유도되는 전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료를 얻는다.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유도장해를 실험을 통하여 확인함을 이 논문의 목표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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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연구 목표는 EMTP를 이용하여 154kV 가공 송전선로에 의한 인근 통신선에 유도되는 유도전압을 분석하는 것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간략화 된 등가 모델을 구현하였고 유도 장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동 일한 ACSR410 선로에서 선로 간 이격거리, 대지의 저항율, 병행 구간 거리를 변화시켜 통신선에 유도되는 전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실제 해석과정에서 선로의 도체를 모두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해석 대상의 영역에 비해서 도체의 크기가 매우 작으므로[9] 따라서 일반적인 송전선로는 3상 2회선에 2조의 가공지선으로 이루어진 8상 선로가 되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공지선의 유도장해 차폐 효과와 회선 간 간섭을 배제하고 송전선로만의 영향을 받은 통신선의 유도전압을 알아보기 위하여 가공지선 2조를 제외한 하나의 회선과 통신선만을 모델링하였다.

가설 설정

  • 적용하였다.[10] 그리고 1선 지락사고는 송전선로 a상의 선로길이 50%에서 발전기 두입 후 0.015초 후 발생하게 하였으며 고장저항은 0Q이라고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철탑은 2기로 유지한체 철탑 사이의 경간을 변화시켜 송전선로와 이와 평행하게 있다고 가정한통신선로의 선로 길이를 변화시켜 시뮬레이션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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