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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에너지전원이 연계된 배전계통의 전압조정장치 운전 방안
Operation Method of Voltage Regulators in Distribution Systems with New Energy Sourc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7 Nov. 02, 2007년, pp.302 - 304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찬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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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정보통신 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전력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각종 전력품질 개선장치로부터 최적 공급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전력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수행되고 있으며, 특히 정보통신기기 및 정밀제어기기 등의 보급증가로 전압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신 에너지전원이 도입된 배전계통에서 배 전용변전소의 ULTC와 선로의 전압조정장치(SVR)의 효율적인 전압조정을 위한 협조운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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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 고압배전선로의 주 간선의 총 긍장은 27km로 하고, 10km 까지는 im ACSR-OC, 나머지 17km는 95# ACSR-OC의 선종으로 가정한다. 그림 1의 A, B 지점의 주상변압기 탭은 13, 200V/230V의 탭을 사용하고, C, D 지점은 12, 600V /230V의 탭을 사용한다.
  • (D 설치 후보지의 고압배전선로는 그림 1과 같이 피크 부하가 7, 000MW 이고, 피크시 전압강하 5% 지점에 4MW의 부하가 존재하고, 말단지점(전압강하 10% 지점) 에 3MW의 부하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배전계통 역률은 90%로 한다.
  • I 배전용변전소의 피크시 송출전압은 -2%~+2%의 범위에서 조정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22, 900V를 기준으로 +2%인 23, 358V로 가정한다. 또한, 오프 피크#(피크 부하의 60%인 42MW)의 송출전압은 22, 900V로 한다.
  • 분산 전원이 고압선로 간선의 말단에 연계되어, 순간적 (60초 이하)으로 정격의 50%까지 변동하는 것으로 하고, 장기적(60초 이상)으로는 100% 까지 변동하는 것으로 상정한다. 순간적인 출력변동에는 배전용변전소의 전압조정 장치(ULTC의 LDC운전)의 음동 시간을 벗어나므로 변전소의 송출전압이 23, 358V이고, 장기적인 부하 변동에는 ULTC가 응동하여 송출전압이 22, 900V로 조정된다고 가정한다.
  • 순간적인 출력변동에는 배전용변전소의 전압조정 장치(ULTC의 LDC운전)의 음동 시간을 벗어나므로 변전소의 송출전압이 23, 358V이고, 장기적인 부하 변동에는 ULTC가 응동하여 송출전압이 22, 900V로 조정된다고 가정한다. 표 4에서와 같이 출력변동이 큰 분산 전원이 선로의 간선에 존재하는 경우 선로의 다른 수용가에게 과전압 및 저 전압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게 된다.
  • 8과 같다. 여기서, 피크시를 나타내는 Case 1에서는 배선 용변 전소의 송출전압을 23, 358V로 가정하고, 오프피크 시의 Case 2에서는 배전용변전소의 송출전압을 22, 900V로 가정한다. 이 표에서와 같이 분산전원이 선로 중간에 설치되어 운용되는 경우, 선로의 다른 수용가에게 과전압 및 저 전압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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