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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과 편익이 고객과의 결속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Benefit of Business Consulting on Customer's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21, 2007년, pp.587 - 594  

강형모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송갑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광용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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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조직이나 개인은 그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영리적 목적을 띄고 있다. 따라서, 그들이 제공하는 컨설팅은 전문서비스로서의 상품적 가치가 있어야 하며, 고객은 이들이 제공하는 컨설팅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여야 한다. 전문적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컨설팅의 가치란 기업이 기대하는 이익이나 혜택, 서비스 품질과 그 서비스를 얻기 위해 지불하는 희생(비용과 시간)간의 상쇄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SERVPERF 모형을 이용하여 측정한 품질과 기업의 일장에서 바라는 편익으로 나누어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가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컨설턴트는 프로젝트가 끝나는 시점에서 컨설턴트-고객의 관계가 지속적이며, 긍정적, 상호 협력적이라는 확신을 심어 주어야 한다. 고객의 일장에서는 관계의 종결보다는 관계의 지속이 이성적이거나 감성적으로 편익이 높을 것이라는 확신이 서야 차며 이는 곧 컨설턴트-고객 간의 계산적/정서적 결속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은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과 편익 - 서비스 가치 - 고객과의 결속 - 재사용의도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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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서비스의 편익과 컨설턴트-고객 간의 결속이라는 요인들을 추가하여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의 새로운 고객행동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경쟁적인 국내외의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시장에서 서비스의 품질과 편익의 향상이 컨설팅 업체에 가져다 줄 수 있는 수익성 개선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지에 관한 문제에서 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컨설턴트-고객 간의 장기적 결속 관계에 초점을 두고,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과 편익, 가치를측정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새로운 행동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것이다. 제공 받은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를 영역별로 분류할 것이며, 프로젝트에 투입된 비용, 규모 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표본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설문 응답자의 프로젝트 참여시 역할과 서비스 경과기간에 따른 차이까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成。;%된 편&은 지각된 서비스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O 가曷 객의 金 속감은 서비스 유지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편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서비스 가치에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지각된 서비스 가치는 고객의 결속감에 긍정걱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 지각된 서비스 가치는 서비스 유지 의사에 긍정적 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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