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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자막의 시각인지도 분석
Analysis of Perception on TV Caption and Graphics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2008 Nov. 08, 2008년, pp.77 - 80  

이국세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문남미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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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가 지식을 습득하는 보편화된 수단으로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방송자막은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영상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하나의 보조적 수단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현재의 방송자막은 SDTV의 가이드라인을 기준 삼아 타 매체에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고 수신기 역시 점차 화면이 대형화, 소형화되고 있어 정보전달 면에서 문자의 가독성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차의 설문을 통해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를 기반으로 영상화면의 자막크기, 글꼴, 문자속성, 표출효과 등의 시각적 요소와 인지도가 어떤 연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 OSMU 환경에서의 각 매체별 특성을 고려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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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이번 연구조사의 참여자가 방송의 수용자인 시청자가 아니라 직접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제작자의 입장에서 응답한 결과임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방송의 주인인 수용자에 대한 인지도의 연구조사와 함께 실험화면을 통한 문자의 인지크기, 이동속도 등을 측정, 평가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각 매체에서의 방송자막의 적용형식을 비교 분석하여 시각적 요소와 어떤 연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각 매체별 방송자막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시각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송자막의 제작기준과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영상매체의 질적 향상과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는 원동력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6] HDTV와는 반대로 DMB는 일반적으로 차량용 수신기의 경우 화면크기가 4-7”이고 DMB 폰의 화면크기는 2-2.5”로 초소형화가 주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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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자막의 10년 전 위상은?? 영상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가 지식을 습득하는 보편화된 수단으로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방송자막은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영상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하나의 보조적 수단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현재의 방송자막은 SDTV의 가이드라인을 기준 삼아 타 매체에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고 수신기 역시 점차 화면이 대형화, 소형화되고 있어 정보전달 면에서 문자의 가독성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위 논문에서 말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는? 영상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가 지식을 습득하는 보편화된 수단으로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방송자막은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영상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하나의 보조적 수단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현재의 방송자막은 SDTV의 가이드라인을 기준 삼아 타 매체에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고 수신기 역시 점차 화면이 대형화, 소형화되고 있어 정보전달 면에서 문자의 가독성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2012년 디지털 TV 보급률은? 2012년 본격적인 디지털TV 방송을 앞둔 지난해 말 우리나라 디지털TV 보급률은 28.1%로 조사되었다. 디지털 TV 보유 가구 수는 약 509만가구로 이는 우리나라 10가구 중 3가구가 디지털 TV를 보유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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