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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아키텍처의 진화와 경쟁전략: 한.중 상용차 산업을 중심으로
Evolution of Product Architecture and Competitive Strategy: A Study of Commercial Vehicles Industry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Oct. 31, 2008년, pp.24 - 36  

이승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박태훈 (일본 오사카 시립대학 창조도시연구과) ,  김경태 (중국 칭화대학 경제관리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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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산업에서 아키텍처 기반경쟁이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저원가와 개발기간 단축, 대량고객화를 동시에 추구하게 됨에 따라 제품과 프로세스의 모듈화 경향은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존연구는 지금까지 아키텍처 기반경쟁의 기본적 내용만 주로 다뤄왔다. 어떤 산업의 지배적 아키텍처는 서로 다른 경쟁환경과 소속기업의 기술역량에 따라 결정된다. 이 논문에서는 아키텍처 기반경쟁의 복잡한 상호적응과정을 다루는 새로운 이론적 분석틀을 제시한다. 먼저 중국의 상용차 부문에서 나타나고 있는 모듈화 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한국 기업의 아키텍처 전략과 비교한다. 이러한 탐색적 사례연구를 기초로 우리는 시장 수요의 특성, 주요 경쟁자의 기술역량, 지배적 아키텍처를 연결하는 새로운 가설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hitecture-based competition has become a very important issue in many industries. As companies seek lower cost, fast development, and more customizability at the same time, modular architecture of products and processes seem to be an inevitable choice. Existing literature, however, has only focus...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듈성이란 무엇인가? PC의 기판과 주요기능 부품을 연결하는 아키텍처에서 익숙한 모듈성이란 기능과 부품의 1:1 대응, 인터페이스의 표준화와 이에 따른 부품간 상호의존성의 분리(decoupling) 등이다 (Ulrich, 1995). 이러한 제품 아키텍처의 변화는 제품 설계, 신상품 개발과정과 그 조직만이 아니라, 생산과 구매, 마케팅과 유통의 전 가치사슬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제품 아키텍처의 모듈화(modularization) 경향은 어떤 흐름인가? 제품 아키텍처의 모듈화(modularization) 경향은 관련기업의 경쟁전략과 그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변화의 흐름이다. 변화의 폭과 깊이가 큰 만큼, 그 진행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제품 아키텍처의 모듈화 변화 관련된 특징은? 제품 아키텍처의 모듈화(modularization) 경향은 관련기업의 경쟁전략과 그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변화의 흐름이다. 변화의 폭과 깊이가 큰 만큼, 그 진행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개방적 모듈형 아키텍처(open modular architecture)의 전범으로 꼽히는 PC는 1980년대 초반 시장 리더였던 IBM의 전략적 선택으로 나타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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