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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템포가 단어 재인에 미치는 영향: GSR 연구
The Effect of Tempo on word recognition: GSR study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감성 심포지엄, 2007 May 18, 2007년, pp.45 - 47  

정대현 (연세대학교 인지공학 연구실) ,  김종완 (연세대학교 인지공학 연구실) ,  이충근 (연세대학교 의료전자 정보 연구실) ,  한광희 (연세대학교 인지공학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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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템포가 인지적 과제 중 기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주관적 평정을 통해 중간 템포 수준에서 각성이 상대적으로 중간 상태임을 확인하였다. 단어 재인 과제에서는 중간 템포 수준에서 봤던 단어를 다른 두 조건에 비해 유의미하게 많이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템포에 따른 각성의 차이가 기억의 부호화 과정에서의 단어 기억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을 듣는 상황에서, 템포가 인지적 수행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변인으로써 응용 가치가 있다는 점을 밝혀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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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악이 인지적인 과제와 동시에 제시되었을 때, 과제 수행에 방해가 된다는 연구가 있는가 하면 오히려음악이 인지 적 과제 수행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도 있다[5].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속성 변화가 인지적 과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음악의 속성 중에서 템포에 주목하였다.
  • 특히 각성이 너무 높거나 낮은 각성 수준은 인지적과제에 방해가 되는 반면, 중간 정도의 각성 수준은오히려 과제수행을 원활하게 한다[3, 10], 본 연구에서는 템포로 인해 발생하는 각성 수준에 차이에 따른 단어 재 인 과제 수행희 차이를 보고자 한다. 특히단어를 기 억하는 과정에서 인지 적 인 과제와 동시 에제시되는 음악의 템포만 달라질 때 단어 재인 과제에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단어를 기 억하는 과정에서 인지 적 인 과제와 동시 에제시되는 음악의 템포만 달라질 때 단어 재인 과제에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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