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찰에 민감한 긴 파이프의 축관 및 확관 동시공정의 해석을 통한 마찰법칙의 평가
Evaluation of Frictional Laws through Analyzing a Friction-Sensitive Long-Pipe Shrinking and Expanding Proces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481 - 1486  

최인수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엄재근 ((사) 경상대 수송기계부품기술혁신센터) ,  전병윤 (진 ENG) ,  이민철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만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al laws are criticized with emphasis on their application to bulk metal forming simulation in this paper. Coulomb frictional law and constant shear frictional law are investigated in detail in terms of their effect on metal forming process. A friction sensitive bulk metal forming process, a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찰에 민감한 긴 파이프의 축관과 확관 동시공정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쿨롱마찰법칙과 일정전단마찰법칙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양단에서 축관 및 확관이 동시에 요구되는 소방용 장축 분기관의 양단의 동시 성형 시에 고려해야 할 마찰의 영향을 분석하여, 장축 분기관 제조 공정의 설계에 필요한 유용한 설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소재는 비압축성, 강소성, 등방성 경화(Isotropic hardening)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von Mises 항복이론과 관련 유동법칙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가속도의 영향은 무시할 정도로 작다고 가정한다.
  •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소재는 비압축성, 강소성, 등방성 경화(Isotropic hardening)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von Mises 항복이론과 관련 유동법칙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가속도의 영향은 무시할 정도로 작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연공정에서 마찰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마찰은 소성가공의 특성을 결정짓는 주요인자 중의 하나이다. 압연공정에서 롤과 소재 접촉면에 마찰이 작용하지 않으면 압연이 불가능하므로 마찰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과도한 마찰력은 압하력을 증가시키고, 롤의 마모를 과속화시킨다.
필요 이상의 마찰력은 어떤 요소에 악영향을 주는가? 단조공정의 경우, 마찰은 금속유동(Metal flow)의 형태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금형의 수명을 떨어뜨리는 직접적 요인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필요 이상의 마찰력은 금형수명, 제품의 품질, 제조원가, 생산성 등에 악영향을 주므로 주요 소성가공 공정에서 윤활제의 사용이 보편화되어 있다.
일정전단마찰법칙은 마찰력과 법선력의 상호관계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성역학에서는 마찰력를 전통적으로 쿨롱마찰 법칙(Law of Coulomb friction)과 일정전단마찰법칙(Law of constant shear friction)으로 수식화하여 사용해 왔다. 물론 이를 변형시킨 마찰법칙들이 다수 개발되어 있으나, 활용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쿨롱마찰모델에서는 마찰력이 법선력에 비례한다고 간주하는 반면, 일정전단마찰법칙에서는 전단항복응력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전단응력이 작용한다고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일정전단마찰법칙은 마찰력과 법선력의 상호관계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