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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박용 내조시스템 소재의 기계적 특성 및 피로강도 평가
Evaluation of the Fatigue Strength and the Mechanical Properties for Cargo Containment System in LNG Ship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 - 6  

심희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  김민태 (한양대학교 대학원) ,  윤인수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김영균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김정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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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embrane type LNG(Liquefied Natural Gas) cargo containment system is a special design structure for the large deformation behavior at LNG temperature$(-162^{\circ}C)$. The design of membrane is required great confidence so that membrane can plat role in the tightness of flammable flu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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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NG 선박용 내조 시스템 소재의 SUS 304L에 대한 상온 및 저온환경하에서의 기계적 특성 및 다양한 변형률 조건에서 변형률-수명의 피로특성을 평가 하였다. 또한, 이의 경험적 피로수명을 제안하였다.
  • 또한, 멤브레인 부재의 거동을 살펴보면, 평판 부에서는 열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주름 부에서 항복강도를 초과하는 고변형률이 발생하도록 디자인한 것으로, 기밀성, 저온 인성 및 열전도의 특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굽힘 피로시험을 통한 변형률-수명 선도를 평가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NG 선박용 내조 시스템 소재의 SUS 304L에 대한 상온 및 저온환경하에서의 기계적 특성 및 다양한 변형률 조건에서 변형률-수명의 피로특성을 평가 하였다. 또한, 이의 경험적 피로수명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NG선박용 내조시스템의 주 재료인 SUS 304L을 대상으로 상온 및 저온의 기계적 및 피로 특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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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화 천연가스는 무엇을 주 성분으로 하는가? 액화 천연가스(liquid nitrogen gas, LNG)는 메탄(CH4)을 주성분으로 하는 혼합가스로서, 이 가스는 가스전으로부터 인수기기까지 111K(-162℃)의 극저온 상태로 도입저장운반 및 보관 기화기로 운송된다.
액화 천연가스는 어떤 상태로 보관 되는가? 액화 천연가스(liquid nitrogen gas, LNG)는 메탄(CH4)을 주성분으로 하는 혼합가스로서, 이 가스는 가스전으로부터 인수기기까지 111K(-162℃)의 극저온 상태로 도입저장운반 및 보관 기화기로 운송된다.
멤브레인 재료의 대표적인 재료는 무엇인가? LNG 선박용 내조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는 멤브레인 재료는 성형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용접성, 내식성, 인성 및 피로강도가 우수하여야 한다. 이의 대표적인 재료로는 9%Ni강 그리고 오스테나아트계 스테인리스강(SUS 304급)등이 알려져 있다. SUS 300계열의 스테인리스강들은 Fe-Cr-Ni 합금으로 상대적으로 강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저온에서 뛰어난 연성과 인성을 가지므로 극저온 구조물의 적용에 많은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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